제33차 총회에 재선출 확정…해사분야 현안 주도 기대

△국제해사기구 런던 본부 전경(사진제공=해양수산부)
△국제해사기구 런던 본부 전경(사진제공=해양수산부)

정부는 우리나라가 지난 1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제33차 국제해사기구(IMO) 총회’에서 A그룹(주요 해운국) 이사국에 12회 연속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 이사회는 기구의 예산, 국제협약 제·개정 심의 등 기구의 전반적인 운영을 주도하는 내부기구다. 주요 해운국인 A그룹(10개국), 주요 화주국인 B그룹(10개국), 지역 대표국인 C그룹(20개국)으로 구성되어 2년마다 전체 회원국의 투표에 따라 선출된다.

이사회 내에서 논의를 주도하는 A그룹 이사국은 해운분야에 기여도가 높은 국가 중 10개국이 선출되며, 이사국 선거에 참여한 회원국의 과반수 이상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1962년 국제해사기구에 가입한 후 1991년 처음으로 C그룹 이사국으로 선출되어 5회 연임한 바 있으며 2001년부터 11회 연속 A그룹 이사국으로 선출되어 32년 간(1991년~2023년) 이사국 지위를 유지해 왔다.

해양수산부와 외교부는 지난 수개월 간 지지교섭 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이사국 선거 직전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이 직접 영국을 방문해 각국 대표단과 만나 양자회담을 갖는 등 적극적으로 지지를 요청해 A그룹 이사국 12회 연속 선출의 성과를 거뒀다.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은 “앞으로 우리나라는 A그룹 이사국으로서 자율운항선박, 디지털, 탈탄소 등 국제해사기구 내 주요 현안 논의를 적극 주도하며 국제해사기구의 발전에 기여해 나가겠다. 아울러 현안 관련 국제기준의 제·개정 과정에도 우리나라의 입장을 적극 반영해 우리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