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조사…기업 희망 정책과제 1순위 ‘물류지원(33%)’

△기업의 공급망 대책 현황(왼쪽)과 기업의 공급망 대체방안(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기업의 공급망 대책 현황(왼쪽)과 기업의 공급망 대체방안(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원자재와 부품을 해외에서 수입·조달하는 제조기업 302개 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곳 중 6곳(60.3%)이 ‘현재 수입 중인 원자재·부품을 대체하는 방안을 마련했거나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18.0%는 ‘이미 대책을 마련했다’, 42.3%는 ‘대책을 검토 중’이라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입 공급망 대책을 마련했거나 검토 중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60.3%로 나타났다. 2년 전 조사에서는 45.5%였다. 

대한상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 등과 함께 보호무역주의 등 공급망 리스크가 장기화되면서 기업들이 원자재와 부품 조달 체계의 안전성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급망 대책은 해외 거래처 다변화로, 구체적인 대체방안을 묻는 질문에 34.7%가 ‘신규 해외 거래처 추가해 공급망 확대’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화를 모색하는 움직임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수입 원자재·부품의 국내 조달’을 꼽은 기업은 25.7%나 됐다. 반면 수입 원자재나 부품을 자체 생산하겠다는 응답은 4%에 그쳤다(복수응답).

대한상의 관계자는 “해외발 공급망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근본적 해결책은 원자재와 부품의 국내 자급률을 높이는 것”이라며 “핵심 부품과 소재 국산화를 위한 R&D 전략과 지원책을 중장기 관점에서 마련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수입 공급망 피해발생 여부(왼쪽)와 올해 수입 공급망 피해발생 원인(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수입 공급망 피해발생 여부(왼쪽)와 올해 수입 공급망 피해발생 원인(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원자재나 부품을 해외에서 조달하는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하는 사례는 감소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원자재와 부품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단가상승, 물류차질 등의 피해가 있었다고 답한 기업은 38.7%로, 2021년 조사 결과(67.0%)보다 감소했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코로나19의 영향이 대폭 축소됐으며 최근 요인들은 국지적인 이슈로 공급망 피해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조사에 따르면 ‘러-우 전쟁’이 주요 피해 요인이었으며, ‘미-중 무역 갈등’, ‘환경·탄소중립 규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의 영향을 꼽는 기업도 있었다.

구체적으로 어떤 피해를 입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87.9%는 ‘단가상승으로 인한 비용증가’, 27.6%는 ‘물류차질’, 24.1%는 ‘조달지연에 따른 생산차질’이 있었다고 응답했다.

대한상의는 “공급망 피해가 감소한 것은 다행이지만 12월부터 중국의 흑연 수출통제가 예고되어 있는 등 피해가 우려되는 현안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아직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은 공급망 위기가 언제든지 발생 가능한 만큼 수입 공급망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기 발생 시 대응 방안을 미리 잘 구축해둘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기업들은 수입 공급망 안정을 위한 정책 지원으로 조달처 다변화에 따른 물류·통관 지원(33.7%)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수입품목 국산화 지원(24.3%), △신규 조달처 확보를 위한 정보 제공(20.0%), △안정적 교역을 위한 외교협력 강화(14.3%) 순이었다(복수응답). 

대한상공회의소 김현수 경제정책팀장은 “언제, 무슨 공급망 리스크가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공급망 다변화와 자립화를 위해 신규 공급선 물류지원, 수입품목 국산화 투자, 리쇼어링 인센티브 강화 등 전폭적인 정책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조사는 2년간의 변화를 조사한 단기비교로 장기추세 파악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향후 공급망 피해현황과 대응실태를 지속적으로 조사해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