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과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실시간 대응체계 유지

정부는 홍해 인근 해역에서 선박에 대한 예멘 후티 반군의 보안 위협 문제가 지속됨에 따라 국적선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예멘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 선박에 대한 공격을 예고한 이후 현재까지 우리 선박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은 없었다. 그러나 지난주 국정원 첩보에 따라 홍해를 통과하기로 했던 우리나라 선박 한 척이 항해계획을 변경한 바 있으며 최근 홍해 인근에서 정체불명의 소형선이 우리 선박에 접근한 사례도 있다.

정부는 단체대화방과 공문 등을 통해 선사, 관련 협회 등에 실시간으로 현지 동향을 제공하고 안전운항을 당부했다. 또한 관계기관과 선주단체를 대상으로 간담회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관계기관 합동으로 실시간 대응체계 유지는 물론 운항 선박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청해부대 등과 함께 유사 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예멘 후티 반군의 활동 반경에 포함되는 아덴만이나 홍해 인근을 항해하는 선박에 ‘해적피해예방요령’에 따른 통항 지침을 준수하고, 출입구 1/2 폐쇄, 해상 접근 감시와 경고조치 등 ‘국제선박항만보안법’에서 정한 선박보안 2등급에 준하는 보안 활동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은 “해당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해양수산부와 청해부대에 즉시 알려주시길 바란다. 정부는 소중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자산을 지키기 위해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며 실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