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 발표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이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이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지난 27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50년 국제해운분야의 탄소중립 목표와 2028년 자율운항선박 표준 마련을 위한 국제협약이 추진됨에 따라 기존 선박과 관련 서비스도 첨단 해양모빌리티로 재편되고 있으며, 관련 시장은 연평균 12%씩 성장하고 있다. 세계 첨단 해양모빌리티 시장은 2027년 약 583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부는 현재 1%(5조 원) 수준인 첨단 해양모빌리티 시장점유율을 2027년에 12%(71조 원)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국가 차원에서 첨단 해양모빌리티를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화석연료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기 위새 보조금, 취득세 감면 등 종합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국가 주도의 친환경 선박 기술 연구개발 추진, 미래연료 공급망과 기반시설도 확충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자율운항선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국가 주도의 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선박 시설기준, 선박직원 승무기준 등 관련 제도도 조정한다.

아울러 선박 등 첨단 해양모빌리티의 안정적인 운항을 위해 위성항법시스템(GPS)의 오차를 현재의 10m 이상에서 5cm 이내로 보정하는 기술 개발에 나서고, 더 많은 선박이 바다내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바다내비 단말기를 설치한 선박에 기타 항해장비 설치의무를 면제하는 등 규제 완화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이번 전략에는 첨단 해양모빌리티 관련 국내 신기술(설비, 기자재)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민간 주도의 기술검증제도를 도입하고 선진국 수준의 기술 개발과 국제표준화 선점을 위해 국제 연구거점 구축과 전문인력 양성 등도 추진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은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수출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관계부처 등과 함께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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