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과 건강 문제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 마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조해근)는 폭설 등으로부터 집배원과 물류 종사자들의 안전과 건강 보호를 위해 13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 ‘겨울철 집배‧물류 종사원의 안전 및 보건 특별관리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전년보다 약 3배 증가한 7억 9,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핫팩과 방한토시, 넥워머 등 보온·안전용품을 집배원과 물류 종사자에게 보급하기로 했다. 또한 우체국 시설물과 배달 차량 등에 대한 일제 점검을 통해 화재 예방 활동에도 방침이다.

특히 폭설과 결빙 등 기상상황 악화로 시야 확보가 어렵거나 도로 결빙 등으로 노면 상황이 불규칙해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을 경우 우편물 배달업무를 집배원 스스로 일시 정지할 수 있음을 적극 안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집배원 PDA를 통해 기상 상황을 수시 제공하고, 조기 복귀 등의 조치를 신속히 이행할 예정이다.

또한 ‘우체국 안전 골든타임 프로그램’을 통해 업무 개시 전 근골격계 예방을 위한 체조를 시행하고 기상상황이나 물량 등에 따라 작업을 조정하거나 변경하고 기본적인 안전보건 조치도 강화된다.

우편집중국의 경우 우편물과 차량이 수시로 드나드는 특성상 작업장의 난방효율이 떨어지므로 찬 공기 유입이 최소화되도록 관리하고, 직원 휴게실은 적정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종사원들이 쾌적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는 겨울철 보온성이 개선된 집배원 근무복을 지난 8월 중에 조기 보급했다. 전 종사원과 함께 하는 ‘제3차 우정사업 안전보건 강조주간’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안전의식 고취 방안도 마련했다. 이를 통해 겨울철 안전사고를 10% 감축하고 한랭질환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 때문에 근육 등이 경직되고 혈관이 수축돼 경미한 사고에도 큰 후유증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라며 “모든 종사원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현장을 살피고 다양한 지원 방안 마련에 힘쓰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