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머신 러닝 기술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내년 3호 물류센터도 오픈’

쿠팡이 두 번째 대형 풀필먼트센터를 오픈하고 국내 중소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한다.

쿠팡은 2일 대만 타이베이시에서 대만 내 두 번째 풀필먼트센터 오픈을 알리는 기념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김범석 쿠팡Inc. 의장, 왕메이화 경제부 장관, 리화이런 디지털발전부 차관, 산드라 오드커크 미국재대만협회 처장, 장산정 타오위안 사장 등이 참석했다. 

새롭게 오픈한 2호 풀필먼트센터는 대만 북서부 지역인 타오위안시에 위치했다. 인공지능(AI)과 머신 러닝 기술을 통해 고객 수요를 예측 분석하고 다양한 자동화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물류 기반 대형 물류센터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10여년 전 한국에 쿠팡을 런칭했을 당시 미국 투자자들은 사실상 한국의 테크 스타트업들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 “처음에는 투자를 거절했던 미국 투자자들을 지속적으로 설득했고 결국 미국 벤처캐피털이 한국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이어 “쿠팡의 대만 시장에서의 성공은 개별 기업 차원을 넘어 국가 간 무역 증대를 통해 아시아의 이웃 국가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대만 시장 비전에 대해 강조했다. 

대만에 대규모 풀필먼트센터가 추가되면서 쿠팡을 통해 대만 시장에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들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현재 대만에서 팔리는 수백만개 제품 가운데 70%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으로 최근 국내 중소기업 1만 2000곳이 현지에 제품을 수출했다. 이번 풀필먼트센터 확장을 통해 더 많은 중소기업 제품들이 대만 수출이 늘릴 수 있게 됐다. 

왕메이화 경제부 장관은 “쿠팡의 대만 투자는 해외 기업들이 대만 시장과 소비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준다”며 “앞으로 대만은 미국, 한국과 경제 무역 교류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화이런 디지털발전부 차관은 “정부는 더 나은 전자상거래 발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며 “쿠팡과 상호 협력과 교류를 통해 디지털경제의 확장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쿠팡 관계자는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수많은 중소기업에게 쿠팡의 대만 비즈니스는 새로운 판로 개척의 대안이 되고 있다. 국내 중소상공인들이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더 많은 고객들에게 상품을 선보이고 쿠팡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