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배원이 보훈대상자 찾아 복지혜택 챙겨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오른쪽에서 네 번째)과 윤종진 국가보훈부 차관(오른쪽에서 다섯 번째), 양측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우정사업본부)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오른쪽에서 네 번째)과 윤종진 국가보훈부 차관(오른쪽에서 다섯 번째), 양측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집배원들이 국가유공자를 직접 찾아 보훈복지와 관련된 필요사항을 파악하는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가 시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조해근)는 국가보훈부(장관 박민식)와 지난 17일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우정사업본부는 연말까지 부산 중구와 사하구에서 국가유공자 1,000가구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진행하며 내년부터 대상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국 보훈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는 우체국 집배원이 보훈대상자를 수시로 찾아 필요한 복지혜택을 확인한 후 보훈부에 전달하는 서비스다. 

국가보훈부는 3년마다 약 1만가구(2021년도 기준 등록 보훈대상자의 약 1.7%)를 표본으로 국가보훈대상자 생활실태조사를 시행하고 있으나 전체 보훈대상자의 평균적인 실태 파악이나 개인 상황을 확인하기는 어렵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번 서비스 보훈대상자 개개인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공공 서비스나 민간 기부자원을 연계하는 등 신속한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보훈부 윤종진 차관은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는 국가유공자 고령화에 따른 건강과 생활 문제 등 필요한 보훈복지서비스를 현장에서 파악하고 빠른 대처를 함으로써 고독사와 사회적 고립 등의 위기에 세심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며 “국가보훈부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내시면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 조해근 본부장은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서비스를 활용한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와 복지 강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향후 국민들이 필요한 공적 역할을 확대하는 등 적극 행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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