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Flow Make Together”

현대글로비스는 ‘Clean Flow Make Together(투명하고 깨끗한 흐름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라는 슬로건을 제시하며 환경에서는 탄소배출관리계획과 친환경 서비스, 사회에서는 인권경영/인재관리, 윤리경영, 안전보건, 고객만족, 사회공헌, 지배구조에서는 지배구조개선, ESG 리스크 보고체계, 협력사 ESG, 해외 사업장 ESG 라는 중장기 전략추진을 위한 11대 과제를 보고서에 담았다.

Environmental : 현대글로비스는 온실가스 감축, 오염물질 배출 최소화, 환경인식 강화라는 3가지 환경방침을 수립하고 사업장별로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또 이러한 계획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내부 환경 성과 평가를 통해 모니터링하고 외부 심사 프로세스를 통해 환경경영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녹색물류 추진을 위해서는 친환경 해운사업, 친환경 기반 조성, 청정물류 체계 구축 및 물류서비스 제공, 전기차를 활용한 물류인프라 구축을 추진해가고 있으며 TNFD(자연기반 재무정보공개 협의체)에 근거한 생물다양성 원칙을 수립하고 현대글로비스는 물론 협력사를 포함한 전반에서 이 원칙이 실현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Social : 현대글로비스는 합리적인 이유 없이 성별, 인종, 민족,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 연령, 성 정체성, 정치적·종교적 신념, 사회적 신분 등을 사유로 차별하지 않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임직원이 다양성과 포용성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근무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업운영에 따른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관련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세계인권선언, UN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UNGPs, 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국제노동기구 헌장, OECD 실사 가이드라인 등 인권과 노동에 관련된 국제 표준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제정 된 인권헌장을 수립하고 각 국가 및 지역의 노동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사람을 물류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판단하고 글로벌 마인드와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공정한 채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근무환경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직원들이 스스로 자신의 커리어를 설계하고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인재 육성 시스템을 도입해 리더십 역량, 직무 전문성, 글로벌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산업안전보건을 위해 기존 안전보건팀을 안전정책팀과 안전보건팀으로 분리하여 기능별 전문성을 강화하고 안전보건 전문인력을 강화했으며 경영진부터 임직원까지 안전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부여해 안전보건경영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고객만족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대글로비스는 사업별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고객의 기대수준과 의견을 파악하고 직원 및 협력사에게 서비스 품질 교육을 제공해 서비스 품질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회공헌을 위한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자발적 봉사는 물론 사회 공헌 중장기 로드맵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회공헌체계를 고도화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발전에 기여해가고 있다.

Governance : 투명한 지배구조와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관에 따라 이사회 총 인원의 과반수를 사외이사로 구성하고 있는 현대글로비스는 사외이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외이사의 자격을 기업경영일반 또는 현대글로비스가 영위하는 사업에 관한 전문지식 또는 실무경험이 있거나 사회적으로 명망이 있는 자로 규정했다.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재무적 리스크와 비재무적 리스크를 통합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윤리경영이 임직원의 행동 양식과 조직 문화에 내재될 수 있도록 윤리경영 대응체계를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협력사의 리스크를 예방하고 일원화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거버넌스를 구축, 조직의 보안 역량을 강화하고 정보보호 문화를 정착시켜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