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Future with Better Logistics”

한진은 Better Future with Better Logistics의 ESG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환경, 사회적 가치 창출, 거버넌스 측면에서 추진과제를 선정해 이행하고 있다. ESG활동을 전사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구성하여 최고경영진 차원에서 ESG 안건을 논의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운영과 성과 창출을 위해 PDCA 싸이클의 ESG Rolling System을 구축하는 등 실질적이고, 가치 지향적인 ESG경영 체계를 갖추고 있다.

Environmental : 한진은 경영활동으로 인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린제품 확대, 그린 신사업 강화 등을 통해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친환경 녹색성장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에너지 사용량 감축 및 재생에너지 확대, 폐기물 저감을 위한 친환경라벨/재생타이어사용, Green On Hanjin 및 Slow Recipe를 통해 협력사와 고객들을 포함한 함께하는 친환경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진은 친환경 내재화를 위해 전 임직원이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업운영 전반에서 친환경 실천을 내재화하기 위한 활동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 투자건에 대한 환경 영향성 검토를 진행해 사업별 환경법규 준수는 물론 환경 교육을 통한 녹색성장을 실현하고 있다.

Social : 한진의 ESG 보고서에서는 Social 항목을 Customer, People, Harmony로 나눠 항목별 추진 사항들을 정리하고 있다. 

아울러 한진은 고객만족 경영을 위해 서비스 품질 목표화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접점인 현장 조직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개선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고객 중심 활동으로는 로지테인먼트, CXI(Customer eXperience Index)개발, 배송서비스 평가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보보호 및 관리를 위해 해킹 등에 의한 정보 보안 문제 및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모의훈련 및 점검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한진은 모든 임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창의와 신념, 성의와 실천, 책임과 봉사의 인재상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성과 창의력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인재육성 전략을 수립하고 차세대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직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보장과 효율적인 시간관리 등 개인의 삶이 존중되는 트랜드에 맞춰 유연한 근무제도와 가족 친화 제도를 통해 일과 삶의 조화를 만들고 있으며 임직원의 복지와 건강, 자기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급망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한진은 협력업체 모집과 선정, 평가 및 육성에 관한 규정을 마련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프로세스로 협력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특히 입찰평가 시에는 협력업체의 환경경영, 사회적 책임, 윤리 경영, 안전보건 등에 대한 평가를 반영하고 우수 협력업체 확보를 통해 서비스 품질 보장은 물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리스크 관리와 동반성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진정성, 지속가능성, 사업연계성이라는 원칙 아래 사회적 공유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Governance : 한진은 지속가능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제고하고 기업지배구조 확립을 위해 지난 2019년 11월 이사회 결의를 통해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했다. 이를 통해 지배구조의 투명성, 이사회의 전문성과 독립성, 경영진의 책임 경영 등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한 경영방침과 철학을 재정립했다. 

특히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리스크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개별 리스크에 대한 관리계획 수립, 리스크 수준 측정, 모니터링 및 대응을 통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공정거래를 위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며 2002년 기업윤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전사차원의 윤리경영 실천과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여기에 제보와 신고제도를 운영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