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지속가능 발전 목표를 충족하는 지속가능”

세방은 비전과 슬로건을 별도로 제시하고 있지 않지만 2015년 UN 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의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충족하는 지속가능 전략을 취하고 있다. SDGs는 지속가능 발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인류 공동의 17개 목표로 세방은 본사 경영관리 본부 중심으로 지속가능경영 TF 및 각 지사와 유기적으로 협업을 통해 이에 기여하고 있다. 녹색물류경영을 기반으로 재생에너지 이용 확대를 위해 친환경 태양광 발전사업과 같은 신규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는 세방은 윤리경영 및 공정거래를 바탕으로 하는 책임 있는 비즈니스 실행과 세방이의순재단을 중심으로 사회적 책임경영을 이행하고 있다.

Environmental : 세방은 항만하역 및 화물운송에 따른 온실가스 저감, 환경 영향 최소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물류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폐기물 등 각종 환경부하를 제로화 하는 것을 목표로 녹색물류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녹색물류경영을 위해 물류 IT시스템 구축, 철도 전환 수송확대, 차세대 녹색물류 기술개발 등의 세부 추진 전략을 추진해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물류창고 지붕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해 국가적 차원의 탄소배출 저감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세방은 산업안전보건법 요구조건과 국제 표준(ISO14001) 기준체계 및 국제노동기구(ILO)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에 관한 권고를 반영해 개발한 안전보건공단의 안전보건경영체제인 KOSHA-MS 인증을 보유하고 사고 예방과 안전한 사업장 환경 조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Social : 세방은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한 통합적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AEO 및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물류센터 화물관리 솔루션(S-WMS), 화물추적관리(e-Biz시스템), 컨테이너운송관리(컨콜)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효율적인 영업마케팅을 통해 고객 만족도 향상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모든 임직원들이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 자아를 실현하고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열린 기업문화를 추구하는 세방은 채용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세방 그룹 채용 시스템을 통해 전체 채용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있다. 

또한 자율적인 역량 개발을 유도하고 자발적인 학습을 통해 직무 전문역량, 리더 육성 등을 위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세방은 협력사와 하도급계약에 있어서 윤리경영 실천 서약을 의무화 해 부패방지, 공정거래, 윤리경영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으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을 추진해 공급망 윤리 경영 실행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협력사와의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동반성장을 위한 소통과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세방그룹 사회복지법인인 세방이의순재단을 통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참여하고 있는 세방은 복지시설 지원, 저소득층 지원,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회 공헌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Governance : 세방의 경영활동의 중요한 방침과 의사결정 사항에 대해 심의·의결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는 전문성과 다양성을 위해 인사, 노무, 세무, 법률 분야의 전문가를 사외의사로 선임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사회 내 감사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특히 세방은 윤리와 준법경영, 인권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윤리헌장과 윤리강령을 제정해 업무 수행에 있어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경영활동이나 재무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각각의 리스크를 파악하고 사전 예방활동은 물론 리스크 인식, 대응, 분석 및 개선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 관련 국내외 법률을 준수하고 있으며 2005년부터 그룹 통합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IT 자산 통합관리를 통한 안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