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Deliverer for People and the Planet”

LX판토스는 ‘Value Deliverer for People and the Planet’이라는 ESG비전과 ‘함께의 가치를 담아 세상을 연결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환경을 생각한 녹색물류 실현, 사회를 위한 협력사 및 지역사회 동반성장, 이해관계자 존중 및 행복추구, 책임 경영을 4대 전략으로 설정하고 ESG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Environmental : LX판토스는 환경경영과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두 가지 큰 틀에서 환경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다. 전사적 친환경 물류 활동을 위해 ESG팀을 주축으로 각 사업부와 담당자로 구성된 환경경영 테스크포스팀을 구축하고 있는 LX판토스는 사업과정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확대해가고 있다. 또한 2012년부터 녹색물류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추진해 왔으며 2022년 본격적인 녹색물류 실현을 위한 스마트오피스 구현, 친환경 생활 습관 캠페인, 사무실 자동소등 시스템, 환경 안전사고 대응체계 등 다양한 내재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기후변화 대응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LX판토스는 물류거점 집약화, 탄소 배출량이 적은 철도운송으로 전환, 화물차 적재율향상, 녹색물류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계획이며 보유하거나 임차한 차량을 2030년까지 100% 전치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Social : LX판토스는 지속가능한 고객 가치 실현을 위해 고객 중심의 기업문화를 정착하고 고객가치경영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 하고 있다. 특히, 고객 Pain Point 통합시스템 관리 구축, 고객 Pain Point 수집 및 대응, 부서간 협업을 통한 개선,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과의 동반성장 과제 발굴 등 고객 가치 혁신을 위한 체계를 확립하고 서비스 품질 관리와 리스크관리를 통해 고객 중심 경영을 이행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의 주요 자산이 되는 정보와 고객 개인정보를 철저히 관리할 수 있도록 정보보안 정책과 세부 보안지침을 마련해 관련사고 발생 시 절차에 따라 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협력사 상생경영을 위해 ESG 원칙 미준수시 중단기적 경영 손익 리스크는 물론 장기적으로는 기업생존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지하고 협력사 또한 ESG 원칙 준수에 동참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협력사가 ESG 경영 자가점검 실시 및 주요 취약점에 대한 개선방안 지원을 할 계획이다. 

아울러 VR학습놀이터 조성, 아동대상 환경교육 기회 제공, 보호종료 아동 자립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LX판토스는 취약계층 난치병 아동 지원, 홀몸어르신 여름 및 겨울나기 지원, 동해안 산불피해 지원 등 지역 사회 공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적자원 관리를 위해 신념과 실행력을 겸비한 사람이라는 인재상에 따라 공정한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채용과 승진에 차별을 두지 않고 장애인 고용 역시 동종기업 평균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인권경영 측면에서 전 사업장의 임직원과 협력사 근로자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행복추구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모든 임직원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 구축을 위해 환경, 안전, 보건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안전보건 경영 운영 방침을 수립하고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을 운영하고 있다.

Governance : 정기적인 이사회 개최를 통해 경영과 사업에 대한 주요 안건을 다루고 있는 LX판토스는 사내이사 2인, 기타비상무이사 3인으로 구성된 이사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장기업 수준의 이사회를 운영해 이사회 업무 집행 및 감독 기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 이사회는 독립성, 다양성, 전문성을 기준으로 선정하되 성별, 인종, 종교, 정치 등 기타 문화적 배경에 차별을 두지 않고 있다.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정도경영 실천활동을 위해 정도경영 전담조직을 두고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LX판토스는 제보시스템운영, 신문고제도 운영, 정도경영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