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45001 국제 표준 인증 취득통해 산업재해 예방 시스템 구축

하루 멀다하게 발생하는 물류현장의 각종사고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동아쏘시오홀딩스 물류전문 계열사인 용마로지스(대표이사 사장 이종철)가 국제 표준 인증인 ISO45001(안전보건경영인증시스템)을 취득함에 따라 안전 최우선을 다짐했다.

용마로지스가 이번에 취득한 ISO45001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산업 보건 및 안전 관리 경영시스템의 국제 표준으로 물류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한편 조직과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기업에 부여된다.

한편 용마로지스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안전보건경영방침 수립 △안전보건 목표 설정 △근로자 참여 △위험요인 파악 및 제거 △중대재해 및 비상상황에 대한 매뉴얼 수립 등을 진행했다. 또한 위험성평가에 따른 자기규율 예방체계로 물류창고 및 배송센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문제를 개선하는 노력과 더불어 비상상황 대응훈련을 강화하는 등 안전의식 문화를 조성했다.

이종철 용마로지스 대표이사는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국제 표준에 맞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지속가능 성장에 노력하고 있다”며 “용마로지스는 임직원들이 안전한 근로 환경에서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과 함께 관련 교육도 이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용마로지스는 이번 인증 전에도 고용노동부 주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한 2023년 산업안전보건의 달 ‘대·중·소 안전보건 상생협력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하는 등 안전보건관련 활동을 꾸준히 해옴으로써 산업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물류업계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