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항공운송장’ 도입…업무 효율 높여

△대한항공이 화물운송에 전자상공운송장을 도입했다. 대한항공 화물기의 모습(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이 화물운송에 전자상공운송장을 도입했다. 대한항공 화물기의 모습(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은 항공화물을 운송할 때 사용하는 종이 운송장을 디지털로 변환하는 ‘전자상공운송장(e-AWB)’을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우리나라를 출발해 북미, 유럽, 일본 등으로 수출되는 일반 화물부터 우선 적용한다.

전자항공운송장은 종이 운송장을 디지털 문서로 대체한 것이다. 그동안 화물운송을 하려면 종이로된 항공운송장과 부대 서류를 작성하는 것은 물론 직접 접수 카운터에 가서 제출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해 업무 효율이 낮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새롭게 도입한 전자항공운송장은 화물 접수부터 도착지 인도까지 모든 과정이 간소화될 뿐만 아니라 운송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화물 추적도 용이하다. 덕분에 운송 과정에서 불필요한 절차와 비용을 줄여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종이 사용량을 줄여 자연스럽게 ESG 경영을 실천하게 된다.

대한항공은 현장 혼선을 줄이기 위해 화물 고객사와 간담회를 열고 시범 운영을 마쳤다. 올해 12월까지 전자항공운송장 사용 계도 기간을 두고, 내년 1월부터 한국발 화물 운송에 의무 적용할 계획이다. 향후 전 세계 지점에서 출발하는 대한항공 화물편으로 전자항공운송장 사용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항공업계의 디지털 문서화를 주도해 물류 패러다임을 혁신적으로 바꾼다는 의미가 있다”라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전 세계 항공사에 전자항공운송장 사용을 강력히 권고해왔고, 대한항공도 국제 항공업계 정책에 발맞춘 만큼 한국 항공운송업의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