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컨테이너 배후단지에 809억 원 투자해 31,614㎡ 스마트 물류시설 조성

사업대상부지(사진출처_부산항만공사)
사업대상부지(사진출처_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배후단지 1단계에 조성될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임대 운영사 공모가 여러 차례 유찰을 거듭한 가운데 부산 기업인 쿨스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BPA는 외부 전문가 10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8월 30일 쿨스의 사업 능력 및 계획을 평가했고, 1개월간 우선 협상을 거쳐 사업 이행에 관한 실시협약, 자유무역지역 입주 계약 등을 체결할 계획이다.

1999년 설립된 쿨스는 화물 하역-보관-운송, 3PL 물류 서비스, 냉동 물류 창고 운영 등의 물류 관련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물류 스마트화 관련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고 BPA는 설명했다.

스마트공동물류센터 조감도(사진출처_부산항만공사)
스마트공동물류센터 조감도(사진출처_부산항만공사)

서컨테이너 배후단지 1단계 부지 71,700㎡에 809억 원(정부 266억 원, BPA 543억 원)을 들여 전체면적 3만1천614㎡ 규모로 조성하는 부산항 신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국내 최초로 항만 배후단지에 도입되는 스마트 물류 시설이다. 로봇,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화물 보관 및 입출고를 자동화한다. 또 중소형 수출입 화주와 물류 기업 등 물류 인프라 이용에서 소외된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물류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부산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배후단지의 고부가가치화, 중소 화주 지원을 위해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운영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배후단지 물류센터 운영 경험과 기술 역량을 활용해 부산항 물류 경쟁력 향상에 노력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선협상 대상자인 쿨스는 30억 원 이상의 스마트 설비·장비·시스템 투자와 중소 물류기업·화주 대상 공동물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창고 관리(WMS) 및 운송 관리 시스템 개발, 국토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3등급 획득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