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최근 유통업계는 직원 임금 인상, 유연성 강화 등 다른 혜택을 찾아 직장을 떠나는 ‘대규모 이직(Great Reshuffling)’ 현상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인력난으로 이어지고 있다.

일자리 플랫폼 잡코리아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8명 이상이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중앙회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2.62%, 물가상승률은 1.56%에 그쳤지만 최저임금은 연평균 7.25%나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규모 유통업체라면 단 몇 분이라도 매장 문을 닫으면 수익에 영향을 미치며 고객의 충성도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소규모 인력으로 운영되는 업체의 경우 질병 및 교통 문제를 포함해 다른 불가피한 요인으로 인해 당일 갑자기 근무가 불가능해지면 매장 문을 늦게 혹은 일찍 열거나, 하루 종일 문을 닫는 것이 유일한 선택지일 수도 있다.

이직률을 줄이면 제도를 유지하고 조직의 전반적인 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초기에는 기술과 인력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지만 결과적으로 매장 관계자들은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소규모 유통업체는 기술을 활용한 인력 관리 및 보강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로 구동되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은 신입 직원 교육 속도를 높이고 관리자와 기타 직원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디바이스에는 보다 효과적인 현장 실무 교육을 지원하는 온디맨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자기 주도 학습 툴이 탑재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신규 직원은 어렵지 않게 하루 동안 업무를 익히고 다음 날에는 스스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업무 처리 방법을 잊어버린 경우 다른 직원에게 문의할 필요 없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바로 단계별 가이드에 접속할 수 있다.

나아가, 소매업 전용 모빌리티 솔루션을 통해 제공되는 간단한 지침은 기존 직원의 숙련도를 향상하고 교차 교육을 가능케 한다. 직원들은 더욱 풍부해진 교육 자료와 강력한 툴을 한 번의 터치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창고의 재고관리부터 현장에서의 탁월한 고객 서비스 제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유연하게 수행해 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통업체는 근무·작업 일정에 공백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이 보다 고부가가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모빌리티 솔루션과 더불어 인력 관리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는 유통업체는 직원이 추가 근무 신청을 희망할 때 내부 소통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고 필요시 매장 영업시간을 연장하는 등 운영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의 수기 결재나 직접적인 개입 없이도 직원의 휴가 신청 시 이에 대한 즉각적인 인력 충원을 확보할 수 있어 인력 부족으로 인한 예기치 않은 매장 폐쇄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제 미래를 위한 탄탄한 인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직원을 채용, 육성, 그리고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Z세대는 진정한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의 첫 세대로, 이들이 유통업계에 핵심 인력층으로 유입돼야 기술에 대한 새로운 기대치를 심어줄 수 있다. 인력층에 디지털 네이티브가 합류함에 따라 중소기업들은 더욱 연결되고 생산적인 업무 환경을 지원하는 솔루션에 투자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특히, 소규모의 유통업체 의사결정권자들은 더 다양해진 핸드헬드 디바이스와 간소화된 커뮤니케이션 채널 제공을 통해 젊은 인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멘토링 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사내에서 MZ 세대 직원의 참여도를 높이고 그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직원들의 충성도를 확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기술은 인력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 유통 지원 솔루션은 신규 직원의 빠른 교육과 기존 직원의 숙련도 향상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와 같은 솔루션은 점점 증가하는 젊은 인력인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인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유통 관련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