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닷 최진희 부대표(왼쪽)가 UL Solutions 정륜 한국대표(오른쪽)로부터 ‘ISO 21434’ 인증패를 전달받았다.
포티투닷 최진희 부대표(왼쪽)가 UL Solutions 정륜 한국대표(오른쪽)로부터 ‘ISO 21434’ 인증패를 전달받았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소프트웨어센터 포티투닷(42dot, 대표 송창현)의 차량 사이버보안 관리 시스템이 국제 표준인 ISO 21434 기반의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인증을 UL Solutions로부터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21434는 전 세계 160여 개 국가 표준 기관이 모여 만든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차량 설계와 개발, 테스트, 양산, 이후 단계까지 사이버보안 프로세스 및 요구 사항을 정의하는 표준이다. 

최근 차량 연결성과 자동화가 빠르게 자리 잡으면서 이와 관련한 사이버 위협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유엔 유럽경제위원회(UNECE)는 자동차의 사이버 공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탑재하는 것을 의무화했고 글로벌 시장에서 차량 사이버보안 관리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인증을 통해 포티투닷은 SDV(Software Defined Vehicle) 보안 강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사이버보안 관리체계를 도입함과 동시에 그 역량 역시 유럽과 북미 등 글로벌 보안 표준을 충족했음을 인정받게 됐다. 

인증 획득을 주도한 UL Solutions의 조디 넬슨 자동차 및 산업 사이버 보안‧기능 안전 상무는 “포티투닷의 사이버보안에 대한 전문적 역량과 상당한 수준의 정책, 프로세스를 확인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사이버보안 위협 분석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관리, 개발 후 보고, 사이버보안 지원 종료까지 전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포티투닷 송창현 대표는 “미래 산업에서 차량 사이버보안은 차량 성능과 비견될 정도로 큰 경쟁력”이라며 “SDV 개발에서 양산까지 국제적 수준의 사이버보안 요구 사항을 적용해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되는 최고의 모빌리티 EV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