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반·출입 등 운영현황 실시간 확인 가능

△울산항 항만 데이터 통합플랫폼 실행화면(사진제공=해양수산부)
△울산항 항만 데이터 통합플랫폼 실행화면(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울산항에 화물 반‧출입과 항만 운영현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항만 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을 완료하고 7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번에 서비스를 시작한 울산항의 플랫폼은 국내 항만 최초로 지도 기반 선박자동식별장치(AIS)와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PORT-MIS)을 연계해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울산항은 항만 전체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으나 이번 항만 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언제든 입항 선박의 위치와 속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최적의 작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울산항 전체 컨테이너의 반‧출입 현황, 울산항 진입 선박의 저속운항 모니터링, 선사 대리점 일정 관리, 각종 통계 등이 플랫폼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선사와 터미널, 운송사 간 데이터 연계를 위한 ‘항만 내 실시간 작업정보 공유체계 구축사업(2021~2023)’을 추진 중이다. 현재 부산항(2020년)과 인천항(2022년)은 운영 중이며 올해 안에 울산항에 이어 여수광양항까지 플랫폼 구축을 마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은 “해운물류의 디지털화는 우리나라 수출입 경쟁력 강화의 핵심”이라며 “수출입 해운물류 거점별 데이터 연계 강화를 통해 화물 운송의 정시성을 확보함으로써 우리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