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 회신문부터 온·오프라인 통합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직무대리 박인환)는 8월 1일부터 ‘우체국 전자문서 서비스’를 도입하고, 첫 번째 서비스로 국민신문고 민원 회신문을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체국 전자문서 서비스는 집배원이 배달하는 우편물과 함께 전자문서를 모바일우편함 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까지 두 가지 경로로 통합 우편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는 것이 우정사업본부의 설명이다.

특히 첫 번째 서비스 대상으로 권익위 국민신문고의 민원 회신문을 전달하기로 했다. 이는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김홍일)와 우정사업본부 간 협약에 따른 것으로 현재 회신문은 민원인의 선택에 따라 홈페이지, 이메일, 서면 등으로 통지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우편물과 우체국 전자문서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됐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전자문서는 전용앱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피싱과 스팸 등에 비교적 안전하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을 받는 등 기존 사업자인 네이버, 카카오페이와 동등한 수준으로 전자문서 유통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또한 고령층과 디지털 취약계층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했으며, 대규모 예산이 필요한 발송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아 예산이 넉넉하지 않은 중소 발송기관들에게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박인환 우정사업본부장 직무대리는 “모바일우편함은 집앞의 우편함을 내 손안의 모바일로 전환하는 디지털 우편서비스”라며 “향후 우체국 전자문서 이용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국민편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전자문서 서비스 시행기관 확대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