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내 소상공인들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된 ‘소상공인 공동물류센터’가 일주일  간의 시범운영을 마치고 오늘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이에 앞서 인천시는 지난 3월, 국토부의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 10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확보한 바 있으며 이후 공모를 통해 물류 스타트업인 ㈜브이투브이를 운영사로 선정한 바 있다. 

이번 ‘소상공인 공동물류센터’는 요일별로 상이한 물동량을 고려해 사전에 산출된 노선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물품을 순회 집화하는 형식을 통해 기존의 비효율적이었던 집화구조를 개선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 집하된 물량을 바탕으로 배송업체와 배송단가 계약을 체결, 대규모 유통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저렴한 배송료와 빠른 배송속도도 확보했다는 평가다. 

사업 참여 대상은 관내 소상공인(전통시장 포함) 200개 업체로 현재까지 약 150개 업체가 신청을 완료한 상황이다. 

참여한 소상공인들은 인천(강화, 옹진 제외)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당일배송 3,500원, 전국 익일배송 2,500원의 배송료로 물품을 배송할 수 있다. 특히, 당일배송의 경우 지정된 장소에 직접 입고할 시에는 500원 저렴한 3,000원으로 배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천시는 지속해서 공동물류센터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모집할 예정이며 향후 성과를 평가해 순회 집화 확대 등 사업 범위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 관계자는 “이커머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물류비 부담도 커지고 있다”며 “이번 소상공인 공동물류센터가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