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공항공사·항공사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7월 1일부터 재가동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가 코로나-19 기간 국제선 중단으로 문을 닫았던 김해공항 국제화물터미널을 지난 7월 1일부터 재가동했다고 밝혔다.

연간 2~4만 톤의 화물(자동차‧신발부품, 농산물 등)을 처리하던 김해공항 화물터미널이 2020년 4월부터 운영을 중단하면서 경남지역의 생산품은 차로 5시간 거리의 인천공항을 통해 수‧출입됐다. 특히, 우리나라 수출물량의 90% 이상(3.6천 톤, 5,400만 달러)을 생산하는 경남·진주지역의 딸기 농가들이 공항으로의 수송 시간이 증가되어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국토교통부는 김해공항 항공화물 활성화를 위해 지난 3월 국토교통부, 지자체(경남, 부산), 한국공항공사, 항공사, 지역 수출업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화물보안 인력의 충원 및 교육, 시설의 점검 등 준비과정 전반에 걸쳐 현장과 소통‧협업해왔다. 

화물터미널의 재가동으로 지역 신선화물의 유통시간 단축(인천공항 이용대비 1~2일 단축)에 따른 품질 제고는 물론, 역내 산단의 수출입 물류비용이 절감되는 등 경남·진주 지역의 수출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해공항은 현재 일평균 300여 톤(연 11만 톤)의 화물 처리가 가능하며, 여객기(일본, 중국, 동남아 28개 노선)를 활용한 벨리카고(항공기 하부의 화물칸 활용) 수송을 시작으로 11월 이후에는 싱가포르 등 주요 딸기 수출국으로 화물전용기 운항을 추진하는 등 공급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영국 항공정책관은 “김해공항 국제화물 서비스의 재개로 복원된 항공화물 공급망이 지방공항 활성화와 지역경제의 발전으로 이어지도록 지역 특성에 맞는 항공화물 수요의 발굴, 신규 항공사의 유치 및 노선의 개발 등에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