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현안 공유와 데이터 활용 위한 협력 논의

△정책연구협의회에 참석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부산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정책연구협의회에 참석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부산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김종덕)과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운종호)은 지난 28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대회의실에서 정책연구협의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윤종호 청장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종덕 원장, 양 측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관‧업무현황과 해운, 항만, 물류분야 주요 연구과제를 소개했으며 양 측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기관별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두 기관과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정례 정책세미나 개최, 데이터 공유 확대 및 활용체계 개선 등을 제안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수시연구 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과제 제안 기회 확대와 동향분석 등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정기간행물 공유 대상 확대를 요청했다. 또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제안한 정례 정책세미나에 관련 지방자치단체도 참여하여 현안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정책연구 주제에 대해서는 부산항에 대한 총 투자 대비 편익 연구와 북항 등 항만의 생애주기에 대한 연구 등 폭넓은 관점의 근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북항재개발 등에 대한 정책자문을 할 경우 분야별 접근보다 해사, 환경, 레저, 마리나 등 여러 분야가 포함되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윤종호 청장은 “부산항의 현안을 해결해나가는 데 있어 가까이에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있어 전문가 자문을 수월하게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유용한 자산이며, 오늘의 정책연구협의회가 두 기관 간 소통이 더욱 확대되는 희망적인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종덕 원장은 “양 기관 구성원들이 업무상 자주 만나며 활발히 협력하고 있으나 기관 차원에서 정책연구협의회로 모인 것은 오늘이 처음이며 너무 늦은 감이 있다”라면서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소통 확대를 통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현장중심의 현안문제 발굴과 관련 연구수행을 더욱 강화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