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지수 Anchanto Sales Director, Korea

▲ 장지수 Anchanto Sales Director, Korea
▲ 장지수 Anchanto Sales Director, Korea

글로벌 리서치 전문 기관 Statista에 따르면 중동 지역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커머스 산업 매출은 2023년, 137.8억 달러에 달하는 등 중동 내 이커머스 및 관련 산업은 빠르게 성장 중이다. 

이 같은 중동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핵심 시장 동향, 주요 온라인 쇼핑몰 또는 플랫폼, 이커머스 운영상 어려움 및 시장 상황에 최적화된 최신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중동 이커머스 산업의 주요 동향
중동 국가들은 디지털 방식으로 촘촘히 연결됐다. 이 때문에 다음과 같은 사항이 중동 이커머스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물류기업은 주문 및 재고 관리 시스템을 통해 화주사의 B2C 및 D2C 온라인 리테일 참여를 지원해야 한다. 동시에 화주사의 재고 또한 온라인 B2C 프로세스에 최적화해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중동 내 수입품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외국인이 혼성된 인구와 문화를 기반으로 이커머스 산업의 규모는 거대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중동에서는 다양한 쇼핑플랫폼이 성장 중이다. 기업들은 매력적인 온라인 쇼핑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가상 및 실제 쇼핑경험을 분석·융합해 온/오프라인 간 격차를 줄이고 더욱 쾌적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BNPL(Buy Now Pay Later) 옵션은 필수옵션으로 자리 잡았다. 2022년 UAE 전체 소비자의 37% 이상이 BNPL 결제 옵션을 사용했다. 구매자를 위해 유연하고 이자 부담이 적은 결재 옵션을 제공해 구매자가 제품을 받아 본 후 결재를 완료할 수 있는 구매자 친화적 환경이 빠르게 자리 잡았다. 

중동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은
중동 지역 내 이커머스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면서 많은 기업이 경쟁력 있는 입지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현재 다음과 같은 이커머스 기업이 중동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아마존은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5천 7백만 명의 월간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타지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Noon은 UAE, 사우디아라비아 및 이집트에서 운영 중인 현지 플랫폼으로 월간 방문자는 1천 5백만 명 이상이다. 
-Namshi.com은 UAE 지역에서 가장 높은 온라인 매출을 창출했으며 그 뒤는 사우디아라비아 순이다. 

물류·배송은 이커머스 프로세스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최근 몇 년간 중동 지역은 다양한 물류·배송 업체가 등장했다. 기업들은 고객에 신속하고 효율적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동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물류·배송기업은 다음과 같다. 

-Emirates Post : UAE의 공식 물류·배송 서비스로 ‘Door-to-door’ 배송과 당일 및 익일 배송 옵션을 제공한다. 
-Shyft : Emirates Post의 운영 허가를 받은 Shyft는 1,250개 이상의 파트너와 협력해 94% 배송성공률을 자랑하며 COD(Cash on delivery) 옵션을 제공한다. 
-J&T Express : 290개의 유통 센터와 10,000대 이상의 자체 차량을 보유해 특급 배송, 창고 보관 및 공급망 서비스를 제공한다. 
-Transcorp : 라스트마일 배송, 창고 및 임대를 위한 스마트 콜드체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Saudi Post : 다양한 라스트마일 배송 옵션과 역물류를 비롯한 COD 솔루션을 제공한다. 
-Aramex : 국제 배송 및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제공하며 재고 및 히스토리 관리를 위한 이커머스 솔루션도 서비스한다. 
-MSA Express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가성비 높은 특급 운송, 통관 및 이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DHL : 중동 지역의 다수 국가에서 글로벌 네트워크로 국내 및 국제 제품을 운송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동 시장 진출 과제와 극복 방안은
중동 이커머스 산업은 더 큰 기회와 독특한 도전 과제를 갖고 있다. 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를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특히 문화적 관행과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최신 기술을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운영 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여러 전략이 필요하다.

- 최신 기술 활용 : 백엔드 작업을 간소화하고 복수의 판매 채널을 복잡함 없이 통합해야 한다. 경쟁 업체의 실적을 파악하는 등의 최신 솔루션을 도입해 중동 이커머머스 산업에서 우위를 점해 성장할 수 있다. 중동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고 해당 지역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업체의 솔루션을 검토하는 것을 추천한다.
- 정부 정책 이해: 이커머스 및 디지털 리테일과 관련된 정부 정책을 이해하면 예상치 못한 법적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이용 가능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 파트너십 맺기 : 상호 보완적인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으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해 고객층을 넓힐 수 있다. 
- 우선순위가 된 물류 서비스 : 고품질의 물류 서비스를 위해 투자함으로써 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 현지 언어 서비스 : 중동의 잠재 고객들을 위해 콘텐츠를 로컬화하면 비즈니스를 더욱 관련성 있고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중동 이커머스 시장은 큰 성장 가능성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이다. 이곳에 진출을 원하기 기업들은 직면한 다양한 어려움이 있지만 중동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중동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중동 시장에 처음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들은 이커머스 및 물류 업무를 자동화하고 통합을 가속할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합 솔루션은 사용자 친화적이며 백엔드 운영과 연동 등 관련 작업을 간소화해야 한다. 이는 최소한의 투자로 중동 시장에 진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