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내 수소연료트럭 상용화 예정

볼보트럭은 자사가 개발한 수소 연료전지 전기트럭(FCEV)이 공공도로에서 처음으로 시범주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볼보트럭은 지난해 공개한 수소연료트럭은 수소를 사용해 자체 전기를 생산하는 차량으로, 300kW의 전력을 생성할 수 있는 2개의 연료전지를 사용해 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

헬레나 알시오(Helena Alsiö) 볼보트럭 파워트레인제품 총괄부사장은 “공공 도로에서의 시범 주행이 성공적으로 진행 중임을 발표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현재 시범 주행 중인 수소 연료전지 전기트럭은 일주일 내내 다양한 기후에서 시범주행 중이다. 이번 주행에 앞서 디지털 방식의 1차 테스트 이후 스웨덴 고텐버그 근처의 제한된 트랙 내에서 사전 테스트를 거쳤다”라고 설명했다.

볼보트럭은 화물운송사를 대상으로 하는 수소연료트럭의 시범주행을 몇 년 내에 시작할 예정이며 오는 2030년 내 상횽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더욱 빠른 개발을 위해 다임러그룹과 협업을 통해 대형 상용차 맞춤형 연료전지시스템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로저 알름(Roger Alm) 볼보트럭 총괄사장은 “우리는 지구 온난화를 멈추기 위해 지금 바로 행동해야 한다. 운송 형태나 지역과 관계없이 운송수단의 탈탄소화는 미뤄둘 수 없는 선결 과제다. 향후 몇 년 내에 볼보트럭의 고객들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탄소 중립적인 트럭을 주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