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최대실적 경신 속 산업혁신에 맞춰 주력산업도 유연하게 변화
초격차역량·신성장동력 확보해 글로벌 물류사와 경쟁

CJ대한통운이 CJ그룹과 통합 10년 만에 매출액 3배, 영업이익 6배 성장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앞세워 글로벌 종합물류기업과 경쟁한다.

CJ대한통운은 2013년 4월 CJ그룹 물류 계열사와 합병해 통합 법인으로 출발한 지 10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CJ그룹은 2011년 말 대한통운의 대주주가 됐으며 2013년 4월에 그룹 내 물류 계열사였던 GLS와 합병해 CJ그룹 통합 물류 계열사가 됐다.

2030년 창립 100주년을 앞둔 CJ대한통운은 월드 클래스 기술을 앞세워 글로벌 물류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계획이다. 

매년 매출·영업이익 늘고 주력사업도 진화…'가치에 비해 저평가 받고 있어'
CJ대한통운은 지난 10년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매해 최대실적 기록을 경신했다. 매출은 2013년 3.7조원에서 2022년 12.1조원으로 8조원 이상 늘었다. 영업이익은 641억원에서 4,118억원으로 증가했다. 

또한 주력사업도 기존 ‘하역·육상운송’에서 산업혁신과 유통혁명에 따라 택배를 거쳐 CBE·글로벌 등으로 진화를 통해 국내 물류산업을 이끌어왔다. 

특히 계약물류(CL) 부문은 2013년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했지만 지난해에는 비중은 4분의 1로 비중을 크게 줄였다. 반면 28%였던 글로벌부문 매출을 비중을 42%까지 확대했다. 

연간 택배취급량은 2013년 5억 상자에서 지난해 17억 상자로 증가해 CJ대한통운의 도약을 주도했다. 직원 수는 8,400명에서 2만명으로 늘었다. 해외 법인 현지인 직원도 2,900명에서 1만 3,700명으로 증가해 글로벌 부문을 강화하는 등 명실상부한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도약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 같은 성장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역사적 저점을 지나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 2016년 6월 당시 주가는 23만 4,000원이었다. 당시 매출액은 6조원, 영업이익은 2,300억원이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약 2배 가량 증가한 현재 3일(장 마감기준) CJ대한통운의 주가는 현재 77,900원으로 2016년 6월 대비 약 3분의 1 수준이다.

특히 주가순자산비율은 0.45배로 지나치게 낮다는 것이다. 주가순자산비율은 회사 자산을 모두 팔았을 경우 주식 1주당 얼마만큼을 받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주가순자산비율이 1이면 주식 1주만큼의 자산을 나눠받을 수 있다. 1미만이면 회사의 자산가치보다 주가가 낮다는 뜻으로 저평가를 받고 있다는 뜻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리포트를 통해 "2023년도 예상 주가순자산비율 0.5배는 증시에서 지나치게 소외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어 전통적 경기방어주로서의 가치를 살펴봐야 한다며 매수의견을 유지했다.

선제적 물류 인프라 투자 위기에서 빛나
CJ대한통운의 이 같은 도약에는 선제적인 물류 인프라 투자 등이 주요했다는 분석이다.

CJ그룹은 대한통운 인수 당시부터 물류를 그룹의 신성장 동력으로 판단했으며 뒷받침하기 위해 2016년 ‘곤지암 메가허브터미널’을 착공했다. 당시 업계에서는 4천억원을 투자해 하루 170만 박스를 처리하는 신규 터미널을 건설하는 것을 두고 무모한 투자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곤지암 메가허브 투자 이후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택배시장도 급격히 성장했으며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물량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었다. 이에 2~3%에 불과했던 택배부문 영업이익률도 지난해 4.8%까지 높아졌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택배물동량이 20% 급증했을 당시에는 “곤지암 메가허브가 없었다면 사재기를 막지 못했을 것”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유통혁명과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등 선제적 투자가 빛을 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곤지암 메가허브를 비롯해 자동분류시스템인 휠소터 도입 등으로 경쟁사 대비 기술격차가 3~5년 이상 벌어졌다”며 초격차 역량과 수익성을 기반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량기업 인수해 글로벌 공급망 강화…‘물류기술 상용화 통해 산업변화 이끌어’
CJ대한통운은 출범 이후 ‘글로벌 공급망(SCM)’을 신사업으로 삼고 글로벌 인수합병(M&A)에 적극 나섰다. 

2013년 중국을 시작으로 미국,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세계 각지의 우량 물류기업을 인수했다. 이를 통해 10년 전 17개국 35개였던 글로벌 거점을 현재 35개국 112개로 확장했다. 글로벌 매출도 1조 705억원에서 5조 612억원으로 성장시켰다. 특히 미국의 경우 10년 전 매출이 987억원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조 2,628억원으로 13배 증가했다.

또한 2014년 인수해 2021년 초 되팔았던 중국 로킨은 1,400억원대의 차익을 얻었으며 이는 신규 인프라 구축과 글로벌 확장에 재투자됐다. 

CJ대한통운은 외형적인 성장 이외에도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알려진 물류산업을 기술집약 산업으로 변화하는데 앞장서 왔다. 

2020년 확대 개편된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는 로봇과 AI,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이끌었다. 2022년 ‘군포 스마트 풀필먼트센터’는 AGV와 디지털트윈, 박스추천 시스템 등 첨단 무인화 기술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신성장동력 적극 육성해 ‘글로벌 메이저 플레이어’ 도약
CJ대한통운은 오는 2030년 창립 100주년을 앞두고 월드클래스 기술과 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물류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최근 △택배 통합브랜드 ‘오네’ 기반 라스트마일 시장 지배력 강화 △화주-차주 직접연결 플랫폼 ‘더운반’ 확대 △100조원 규모 초국경택배 시장 공략 △신성장국가 중심 글로벌 전략 등을 기반으로 초격차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동력 육성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통합 이후 10년 동안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의 기반을 구축해 왔다”면서 “창립 100주년인 2030년까지 글로벌 메이저 플레이어로 도약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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