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 전기차 공장 및 현대모비스 미국 공장에 공급 예정
자체 개발 ‘통합 모듈러 아키텍쳐’로 차별화

현대위아가 개발한 자율주행 물류로봇(AMR‧Autonomous Mobile Robot)과 협동로봇을 결합한 제조·융복합 모바일 로봇의 모습 (사진제공=현대위아)
현대위아가 개발한 자율주행 물류로봇(AMR‧Autonomous Mobile Robot)과 협동로봇을 결합한 제조·융복합 모바일 로봇의 모습 (사진제공=현대위아)

현대위아가 2024년부터 자율주행 물류로봇(AMR, Autonomous Mobile Robot)과 고정노선 물류로봇(AGV, Automated Guided Vehicle)을 상용화한다고 25일 밝혔다.

현대위아는 2024년부터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인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현대모비스 미국 공장에 AMR 및 AGV를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위아에서 공급하는 AMR과 AGV는 타 업체와 달리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Integrated Modular Architecture)’ 체계를 적용했다. IMA는 최근 완성차 개발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로 핵심 부품을 표준화 및 모듈화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빠르게 충족할 수 있는 최신 개발 방식이다.

특히 현대위아는 AMR의 자율주행 기능을 집중 개발했다. 라이다 센서 등을 통해 로봇이 실시간으로 공장 내 지도를 생성하며 스스로 돌아다닐 수 있도록 설계하며, 라이다 센서를 통해 인식할 수 없는 상황은 3D카메라로 감지할 수 있어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또한 현대위아는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인공지능(AI)을 융합해 언제나 최적의 경로를 찾아 물건을 이송할 수 있는 ‘통합 관제 시스템’도 개발했다. 공장 내 상황을 파악하고 스케줄링 작업을 통해 물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공정과 수량이 바뀌거나 다양한 종류의 물류로봇을 동시에 사용하는 상황에서도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AGV는 가이드라인을 따라 물건을 이송하는 로봇으로 차체, 부품 등을 정해진 경로에 따라 정확하게 옮기며 생산성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신사업인 로봇과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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