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지수 Anchanto Sales Director, Korea

 ▲ 장지수 Anchanto Sales Director, Korea
 ▲ 장지수 Anchanto Sales Director, Korea

한국 기업에게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이커머스 시장은 상당한 잠재력을 보유한 시장이지만 이를 알고 있는 사람은 적다. 지금 중동 시장은 전 세계의 높은 관심 속 수많은 기업이 진출을 모색하는 시장이다. 그렇다면 중동은 어떠한 시장이며 만약 한국 기업과 브랜드가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지금 중동 이커머스 시장은?
▲대규모 시장 규모 – Research and Market의 ‘Middle East and Africa E-commerce Market’ 보고서에 따르면 중동의 이커머스 시장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약 1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 중 상당 부분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생할 전망이다.

▲한국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 – 한국 제품은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뷰티, 패션, 식품 및 전자 제품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다.

▲정부 지원 –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정부들은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이커머스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관련 상법 개정으로 외국인 투자기업이 현지 기업의 지분을 최대 100% 소유할 수 있게 돼 해외 기업들은 UAE를 비롯한 중동에서 빠르게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졌다. 이외에도 한국 기업과 브랜드에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여러 동향이 계속해서 감지되고 있다.

중동 이커머스 시장에 감지된 중요 트렌드
최근 몇 년간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중동 이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몇 가지 중요한 트렌드가 감지되고 있다. 다음과 같은 이커머스 관련 동향은 미래 중동 시장 형성에 중요할 요인들로 작용할 것이다.

△현금 결제 (COD: Cash on delivery) - 중동 소비자들은 신용 또는 직불 카드 대신 현금으로 결제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은 이 같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금 결제(COD)를 결제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소셜 커머스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스냅챗을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노출하고 유치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상품 노출뿐만 아니라 프로모션,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해 더 많은 고객이 상품을 쉽게 발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당일 또는 익일 배송 – 중동 이커머스 산업 역시 경쟁이 심화하면서 더욱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경험이 중요해졌다. 이에 중동에서도 당일, 익일배송 등이 생겨나고 있다.

△물류 기업이 이커머스 진출 유도 – 중동 지역에서는 물류 기업이 화주사의 이커머스 사업 진출을 장려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 됐다. 지역 내 물류 기업들은 온라인 주문 처리 및 운영에 특화된 창고 관리 기술을 제공해 B2C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등 화주사의 이커머스 사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판매 전환 – 중동도 기존 오프라인 중심 소비 패턴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구매자와 판매자의 소통이 쉬워지고 주문, 배송 상태를 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돼 온라인 구매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중동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중동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한국 기업과 브랜드에는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산업이다. 하지만 중동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다음은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이다.

◆문화적 차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 필요 – 사우디아라비아와 중동 문화는 한국 문화와 크게 다르다. 중동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은 종교적 풍습, 사회적 에티켓, 비즈니스 관행 등 중동 지역 내 문화적 관습과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지 언어로 판매 – 사우디아라비아와 중동은 아랍어가 공식 언어다. 한국 기업이 지역 내 고객에게 효과적인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아랍어로의 커뮤니케이션은 필수다.

◆법적 규정 준수 – 중동 지역에서 기업을 운영하려면 특정한 법적 요건과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특히 등록 요건, 세법 규정 및 노동 법률 등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경쟁 업체 파악 –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시장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은 지역 시장과 경쟁 업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경쟁 가격에 수준 높은 고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지역적인 비즈니스 관계 구축 – 한국 기업은 현지 파트너, 고객 및 공급 업체와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계를 구축하고 투자해야 한다. 이러한 비즈니스 관계자는 중동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견고히 확립하고 현지 고객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한국 기업이 사우디아라비아 및 중동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자원 투자가 필요하며 신중한 계획과 전략적 실행이 뒷받침돼야만 중동 시장에서의 기회를 잡고 장기적인 성공을 이룰 수 있다.

또한 최신 솔루션을 도입해 중동에서의 이커머스 비즈니스 운영을 효율화할 수 있다면 이커머스 운영은 더욱 쉽고 빨라질 것이다. 특히 파트너사, 플랫폼, ERPs등과 연결된 통합 플랫폼의 적절한 조합을 통해 운영사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든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Anchanto는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과 연동되어 이커머스 및 물류 작업의 자동화, 통합 및 가속하는 솔루션을 한국, 중동 등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의 강력한 운영 기반으로 한국 기업이 최소한의 투자로 국경을 넘어 온라인 비즈니스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