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산업 성장 및 규제 개선의 애로사항 제시 및 논의

글로벌 1위 협동로봇 전문 기업 ‘유니버설 로봇(Universal Robots)’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노재홍 과장)이 기술규제 기업애로 관련 다양한 현장목소리 청취 일환으로 지난달 28일 오전 한국지사를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 

유니버설 로봇은 이번 현장 간담회를 통해 국내 협동로봇 시장 현황과 국내에서 협동로봇 사용시 국제 기준과 다른 기술 규제로 인해 겪는 어려움 등을 소개하고 국내 협동로봇 시장 성장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했다.

협동로봇은 인간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할 수 있는 로봇으로 2008년 유니버설 로봇이 처음 상용화에 성공했다. 안전성, 높은 범용성, 편리한 작동법 및 낮은 가격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어 현재 머신텐딩, 코팅, 물류 작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산업용 로봇이 크기와 위험성 때문에 안전펜스를 치고 사람이 가까이 접근할 수 없는 반면, 협동로봇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람 옆에서 사용할 수 있다. 작업 공간 내 공간 절약 및 근로자의 안전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니버설 로봇은 이번 현장 간담회를 통해 비교적 협동로봇 도입이 늦은 국내에서는 협동로봇에 기존의 산업용 로봇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규제가 적용되는 등, 국제 기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엄격한 기준을 부여된다는 기업애로를 소개했다.

이내형 유니버설 로봇 대표는 “현재 유니버설 로봇의 협동로봇은 처음부터 인간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이미 전 세계의 다양한 산업에서 그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현장방문에서 국가기술표준원과 우리나라의 협동로봇 기술 규제 현황을 함께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며 유니버설 로봇은 앞으로도 우리나라 로봇산업의 발전과 성장이 세계적으로 발맞춰 갈 수 있도록 정부정책에 적극적인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