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플레이스 중소상공인 대상 풀필먼트 서비스 ‘로켓그로스’ 출시
일반 상품도 2일 이상 걸리던 일반 배송 당일·익일 로켓 배송 가능
“중소상공인과 동반 성장할 것”

쿠팡에 입점한 중소상공인도 ‘로켓뱃지’ 달고 당일·익일 로켓 배송이 가능해졌다.

쿠팡이 물류 전문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이하 CFS)와 함께 중소상공인들에게 제품 보관, 포장, 재고관리, 배송, 반품 등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켓그로스( Rocket Groth)’를 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로켓그로스’는 차별화된 물류·배송 대행 서비스를 통해 중소상공인과 동반 성장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에 런칭한 로켓그로스를 통해 일반 배송으로 2일 이상 걸렸던 마켓플레이스 상품들도 당일·익일 로켓배송이 가능해졌다.

기존 마켓플레이스 입점 중소상공인들은 창고를 별도로 임차해 상품을 보관하고 주문이 들어오면 제품을 포장해 별도 계약한 배송업체를 통해 배송해야 했다. 보관, 포장, 배송 비용을 각각 지출하기 때문에 별도 관리 인력이 필요한 것은 물론 관리도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배송의 경우 배송업체 사정에 따라 2일 이상 걸리며 주말에 들어온 주문은 3~4일 이상 걸리기도 했다.

하지만 '로켓그로스'를 이용하는 중소상공인들은 제품을 CFS의 물류 창고에 입고만 하면 보관부터 포장, 배송, 교환, 반품, 고객응대까지 CFS가 맡아서 하게 된다. 특히 소량의 상품도 입고가 가능해 물량이 적은 중소상공인들도 이용할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이 수년간 전국에 6조 원 이상 투자해 쌓아온 차별화된 인프라를 중소상공인들과 공유해 쿠팡과 동반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중소상공인의 우수한 상품이 더 많은 고객에게 판매돼 중소상공인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상품을 팔았을까?’라고 말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소상공인들의 매출 성장을 돕는 혜택도 다양하게 마련됐다. 로켓그로스 상품은 가격경쟁력 등에 따라 로켓배송 등 뱃지를 받아서 고객들이 뱃지 상품만 따로 검색할 수 있다. 또 골드박스, 타임세일 등 기존 마켓플레이스 판매자들에게 제공되었던 매출 신장을 위한 각종 프로모션 혜택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