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택배 시장 급성장…‘알뜰택배 서비스 품질 높이고 차별화된 혜택 강화’

편의점 택배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CU가 트렌드에 맞춰 서비스 명칭을 변경하고 고객 잡기에 나섰다. 

CU가 자체 초저가 택배 서비스인 CU 끼리택배를 ‘CU 알뜰택배’로 명칭을 변경하고 편의점 업계 최초로 택배 2+1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CU 알뜰택배는 CU의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해 CU에서 접수한 택배를 고객이 배송을 지정한 CU 점포에서 찾아가는 편의점 택배 서비스다. 5kg 이하 소형 택배만 취급하며 일반 택배보다 배송 기간이 긴 대신 가격을 낮췄다. 

CU 관계자는 이번 브랜드명 변경에 대해 “최신 트렌드에 맞춰 고객에게 보다 높은 배송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친숙한 이미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U 알뜰택배’로 브랜드명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CU 알뜰택배의 500g 초과~1kg 이하 가격은 2,100원으로 국내에서 가장 저렴한 택배 운임이다. 나머지 구간 역시 500g 이하는 1,800원, 1kg 초과는 2,700원으로 일반 택배 대비 절반 가격이다.

지난해 택배 중량별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500g 이하가 전체 63%로 가장 많은 이용 비중을 차지했다. 500g 초과~1kg 이하가 21%, 1kg 초과가 16%로 낮은 중량의 이용률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CU는 이 같은 고객들의 소비자 요구를 반영해 500g 이하와 1kg 이하 두 구간의 운임을 최저가로 책정해 소비자 부담을 낮췄다. 

한편 CU는 이번 서비스 명칭 변경과 함께 이달 13일부터 4월 말까지 업계 최초로 CU 알뜰택배 2+1행사를 진행한다. 기존에 일반 상품에만 적용하던 +1 증정 행사를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했다. 

이와 함께 토, 일요일 주말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포켓CU에서 CU 알뜰택배 전용 200원 주말 할인 쿠폰을 하루 2회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결제 금액의 최대 2% CU 멤버십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다. 

박희진 BGF리테일 서비스플랫폼팀장은 “최근 몇 년 사이 중고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소형 택배에 대한 수요가 편의점 택배로 몰리며 관련 시장이 날로 급성장하고 있다”며 “CU 알뜰택배는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한편, 차별화된 혜택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