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미래 상용차 산업의 중심지 도약”

전라북도는 2.5톤 이상 중대형 상용차의 95%가 생산되는 지역이다. 중대형 상용차의 고향과도 같은 전라북도에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연구기관이 있다. 자동차융합기술원이다. 전라북도 군산에 위치한 자동차융합기술원은 2003년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라북도, 군산시가 투자해 만든 연구기관으로 국내 자동차 관련 연구기관 중 상용차에 특화된 가장 규모 있는 연구기관이다. 자동차 산업 육성에 필요한 정책수립과 사업기획, 중소‧중견 부품기업과 완성차 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연구 장비 구축, 이를 활용한 기업과 공동 연구개발과 다양한 엔지니어링 서비스 지원을 통해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전라북도 내에 5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만 3천 평의 부지에 200여종의 연구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SMPG(새만금주행시험장)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용차를 실제 도로처럼 주행 실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차량 총중량 기준으로 60톤까지 테스트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자율주행과 군집주행을 시험할 수 있는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를 마련하고 상용차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물류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상용차 시장을 주도하고 지원하고 있는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김영군 미래기술연구본부장을 만나봤다.   

Q. 기술원에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어떤 것들이 있나?
A. 우선 정부지원 연구개발사업으로 미래형 상용차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사업 등을 포함해 총 17개 사업이 2024년까지 총 1,600억 원의 예산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지난해 예산은 580억 원 정도였다. 또 전기 상용차 전용 플랫폼 기술 개발 등의 공동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최근 3년간 총 110개의 연구 과제를 기업들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는 신규 과제 27개를 포함해 65개 과제가 추진 중에 있다. 기술원에서는 지원사업도 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15개 지원 사업에 총 120억 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산업과 특장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시제품 제작지원, 공정개선, 사업화지원, 신시장 창출 지원, 컨설팅 등의 6개 지원 사업에 57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자동차산업의 전후방산업인 뿌리산업(주조, 금형, 열처리 등)을 지원하기 위한 7개 지원 사업에 5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인력양성 및 네트워크 관련 지원 사업에도 10억 원의 예산이 지원되고 있다. 그리고 기술원에서 구축하여 운영 중인 연구 장비를 활용하여 시험평가, 기술검증, 시험생산 등의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연간 2,500건 정도 지원해 중소기업이 기술과 품질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국내 1호 상용차 전용 시험장인 새만금주행시험장과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는 실차 단위의 성능평가와 인증시험이 가능하다

Q. 기술원에서 구축해 운영 중인 연구 설비‧장비와 인프라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
A. 기술원은 2003년 법인이 설립되어 20년 동안 자동차의 부품부터 모듈, 실차 단위까지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178종, 209대의 장비를 운영하고 있다. 먼저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진동시험, 다양한 환경시험, 동력성능, 내구성능,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인 모터, 전자파에 대한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121종 150대의 장비가 설치되어 가동 중에 있다. 또 상용차의 성능평가와 인증시험까지 가능한 국내 1호 상용차 전용 시험장인 새만금주행시험장(SMPG)을 운영하고 있다. 새만금주행시험장(SMPG)은 일반도로를 정형화해서 만든 시험장으로 8개의 시험로와 14종의 평가 장비를 구축해 실차 단위의 성능평가와 인증시험까지 진행할 수 있다. 최근 완성된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는 새만금 방조제 하부 수변도로를 활용한 도로로 실제 도로 조건에서 고속으로 자율주행에 대한 성능검증이 가능한 곳이다. 왕복 21km로 국내 최장 구간에 직선로와 곡선로를 갖춘 반 개방형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이다. 또한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에서 검증을 마친 자율주행차가 실제 일반차량이 다니는 개방형 도로에서 최종적으로 실증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새만금 자율주행 상용차 실증 지원 인프라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새만금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
새만금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

Q. ‘새만금 자율주행 상용차 실증지원인프라 조성’사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상용차의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반개방형인 상용차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에서 검증을 마쳐야 하며 일반차량이 다니는 개방형 도로에서 최종적으로 실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 현재는 개방형 도로에서 실증과정을 거치는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기술원은 2026년을 목표로 새만금산업단지에서부터 21번 자동차 전용도로를 거쳐 고속도로 입구까지 연결되는 33km 구간에 자율운송 상용차 실증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제에서는 자율주행 도로인프라, 자율주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통합관제센터와 디지털 허브시스템이 만들어진다. 또 Level3 이상 5톤~25톤급의 실증지원 자율주행차 3대와 도로 인프라의 안전도와 위험요소를 분석하는 장비들이 구축될 예정이다. 여기에 실증방법론, 안전가이드, 비즈니스 모델 구축 등의 기업지원 기반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기술원이 주관기관이며 실증운영체계를 맡고 있다. 참여기관인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에서는 데이터 활용기술,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자율주행 안전성,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은 안전 인프라 구축,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창출 역할을 맡고 있다. 이 사업이 마무리 되면 상용차 자율주행 기술의 검증부터 성능검증, 실도로 실증까지 새만큼 지역 내에서 모두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율주행은 첨단 ICT의 총아, 표준과 가이드라인이 우선 제시되어야

Q. 자율주행과 관련한 사업들은 물론 다양한 사업들에 사용자들의 참여도 필요해 보인다.  
A. 실제 기술을 활용할 기업들에 대한 참여가 중요하다. 때문에 기술원에서는 개발 결과물을 실제 기업들이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지원 기반 확보 과제를 사업 초기부터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화물운송기업들을 회원사로 확보하고 있는 한국통합물류협회가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협회를 포함한 각 참여기관들은 민관 협동 자율주행기술 활성화 거버넌스 운용을 통한 연관 산업 생태계순환 기반마련을 목표로 상용차 자율운송 기술 확산 환경조성과 평가 및 안전기술 솔루션 지원을 추진 전략으로 삼고 있다. 세부 전략으로는 자율운송상용차 상용화 선순환 체계 조성과 운용 전략을 통해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성해 기술‧산업동향 정보를 공유하고 안전지침과 평가법을 제공하며 특히 애로기술에 대한 자문지도와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실제 도로 인프라 연계 자율운송 실증환경 지원 전략으로는 실증지원센터 조성을 통해 공동연구실을 운영하고 실도로 안전계획 수립과 실증구간 운영과 안전성 확보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분산형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허브시스템 기술 지원 전략을 통해서는 표준기반 자율운송관련 DB를 제공하고 자율주행 데이터를 개발해 API로 지원하며 DB 기반의 자율운송 신규 서비스 실증을 지원할 준비를 하고 있다. 자율운송 기술 및 상용차 안전도 평가법 확보 전략을 통해 운행서비스 기반의 평가 시나리오 및 유스케이스를 제공하고 안전도 시험평가법을 개발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인프라 및 평가기술 확보 전략을 바탕으로 자율운송 도로인프라 관리 가이드라인과 안전성 평가법을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며 자율주행 기술개발/확산 지원 확보 전략으로는 자율운송 상용차 관련 거버넌스를 확립해 기술 확산 선순환 구조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자율운송에 특화된 TMS/FMS 정보교환 규격과 자율주행 도로인프라 기술에 대한 표준을 확립해 보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Q. 자율주행을 위한 기반 인프라는 기술원이 만들고 있지만 그 외에 필요한 것들이 있어 보인다. 
A. 새만금지역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기술과 인프라의 토대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가고 있지만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자율주행차가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V2X 통신이 가능한 스마트 도로의 확충, 차세대 교통시스템(C-ITS) 구축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정책지원, 자율주행차 운행 가능 영역 확장,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주행환경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 학습과 고성능 SW 개발, 자율주행에 관한 법‧제도, 보안과 윤리에 관한 기틀 확립, 명확한 안전기준 마련, 사고 발생시 합리적 보상을 위한 보험제도 등 아직도 풀어가야 할 요소들이 굉장히 많다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법과 제도적인 측면에서 빨리 정리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자율주행은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는 첨단 ICT의 총아이다. 이 기술들이 하나의 자율주행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표준들이 필요하고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다양한 기술들이 존재하는 만큼 국가 전체적인 그림이 먼저 마련되어야 한다. 법‧제도를 비롯한 당면한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관이 힘을 모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