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보장부터 국제특송까지 폭 넓은 협력 기회 창출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왼쪽)와 이재석 카페24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카페24)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왼쪽)와 이재석 카페24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카페24)

CJ대한통운과 카페24는 ‘도착보장’ 등 특화배송 서비스 구축, IT 시스템 연동 통한 물류 고도화, 글로벌 네트워크 기반 국제특송 경쟁력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 대상 풀필먼트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온라인 사업자가 고품질 풀필먼트 서비스로 물류 어려움을 해소하고 매출 증대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카페24와 협력해 내년 1월부터 고객들에게 ‘도착보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페24 플랫폼을 사용하는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상품을 주문하면 확실한 도착일을 보장받는 서비스다. CJ대한통운은 쇼핑몰이 소비자와 약속한 보장일에 맞춰 정확히 배송한다.

CJ대한통운은 첨단 물류기술 기반의 풀필먼트 센터와 압도적인 전국 택배 인프라를 연계한 ‘융합형 풀필먼트’를 통해 당일 24시까지 주문한 상품도 다음날 배송하고 있다. 서비스 적용 범위는 대도시 등 특정 인구밀집지역이 아닌 전국 모든 권역이며 도서산간 지역 등 지리적 제한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전국의 90% 이상 지역에 ‘내일도착(D+1)’이 보장된다.

카페24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업자는 간단한 클릭만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업자는 대규모 물류 투자 없이도 손쉽게 차별화된 배송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 성장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양사는 IT 시스템 연동을 통해 판매자, 소비자 등 B2B, B2C 고객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시스템과 카페24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연동되면 판매자들은 ‘도착보장’과 같은 특화 서비스를 쇼핑몰에 즉시 구현할 수 있다. 소비자도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한 눈에 쉽게 파악하고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판매자들이 자체적으로 새로운 배송서비스를 구현하려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며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 카페24의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와 CJ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시스템 연동 서비스를 사용하는 판매자는 이런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양사는 한국산 상품의 해외 판매 확대를 위해 카페24와 국제특송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양사가 보유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우수한 해외배송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는 “첨단화, 자동화 기술 기반의 융합형 풀필먼트 운영을 통해 판매자들이 상품 소싱과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원스톱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도착보장 등의 특화 배송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며 “‘배송속도’와 함께 ‘배송확신’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바탕으로 판매자, 소비자들과 더욱 높은 신뢰를 형성하고 동반성장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카페24의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CJ대한통운의 첨단 물류 인프라는 수많은 온라인 창업자의 성공 촉매가 돼왔다”라며 “양사의 새로운 협력은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주목도 높은 비즈니스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