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 공간활용도 크게 높여…설치 편의성·생산증대효과 등 장점

물량을 보관하기 위한 공간에 대한 숙제는 모든 기업들이 안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형 물류센터를 위한 대규모 투자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우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이제 숙제가 아닌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 효율적인 공간의 활용을 통해 전반적인 물류센터의 운영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성비 물류 솔루션이 바로 오토스토어의 획기적인 큐브형 스토리지 솔루션이다.

큐브형 스토리지는 쉽게 말해 재고의 보관부터 피킹, 출고에 이르는 물류의 전 과정을 모두 자동화한 큐브형 자동창고를 말한다. 노르웨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오토스토어가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만든 이 시스템은 크게 빈(제품 적재함), 그리드(로봇 이동용 레일과 구조물), 로봇, 입출포트, 컨트롤러 등으로 구성된다.

각 구성요소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먼저 로봇은 그리드 상단에서 상하좌우 구분없이 자유롭게이동하면서 그리드 안의 빈을 꺼내거나 쌓아올린다. 이때 작동하는 모든 로봇은 무선으로 제어되며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자동으로 충전된다. 그리드의 경우 알루미늄으로 제작되는데 로봇이 운행되는 트랙 역할을 한다. 빈은 특수설계되어 내용물은 물론 쌓인 다른 빈들의 무게도 동시에 견딜 수 있도록 내구성이 우수한 상품 저장 용기이다. 이러한 빈이 자동으로 출고나 입고 등의 작업을 이행하는 공간이 바로 입출포트이며, 지금까지 살펴본 모든 하드웨어 요소들의 작동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명령센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컨트롤러이다.

오토스토어의 큐브형 스토리지 솔루션이 이전에는 없었던 물류 가성비 아이템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존의 물류창고와는 달리 어디에도 설치할 수 있는 편의성이다. 큐브형 스토리지는 공간의 모양이 네모이든, 동그라미이든 상관없이 거기에 맞게 다양한 모양으로 맞춰 설치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물류창고 내에 더 빠른 처리를 위해 설치되는 아이템인 미니로드나 셔틀 등이 일정 부분 이상의 공간이 반드시 필요한 것과 비교하면 오토스토어의 솔루션은 그야말로 공간에 대한 개념을 바꿔놓은 혁신적인 물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기존의 물류센터보다 생산성 증대 효과가 훨씬 크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물류는 노동집약적인 산업이다. 최근 들어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신기술이 접목되면서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상당수의 현장에서는 인간의 손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큐브형 스토리지 솔루션은 일반적인 물류센터와 비교했을 때 훨씬 적은 인력으로도 높은 수준의 생산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 특히 몇몇 교육된 인력만으로도 충분히 솔루션이 정상적으로 가동될 만큼 운영 난이도가 낮고 오류발생율도 낮다. 오토스토어 관계자에 따르면 큐브형 스토리지 솔루션은 기존 물류센터와 비교해 최소 50% 이상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는 검증된 정확도다. 지난 2005년, 처음으로 설치를 시작한 이래 올해까지 16년 동안 전 세계 40여 개국, 650개 이상 사이트에 이미 적용된 오토스토어의 큐브 스토리지 솔루션은 그 어느 물류보관 솔루션보다도 더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 특히,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물류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오토스토어 솔루션 역시 가성비 물류 솔루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다. 이에 대해 오토스토어 관계자는 “현재 전 세계에 구축되어 있는 오토스토어 솔루션의 가동률은 약 99%에 이르는 상황이다”라며 “극히 낮은 오류발생 건수도 솔루션이 개발된 초기에 발생했던 것으로 본격적으로 자리잡은 이후로만 따지자면 사실상 오류 발생 확률이 0%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는 대표적인 가성비 물류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오토스토어는 이제 국내 시장에서도 그 입지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오토스토어 본사 차원에서도 국내 시장을 주요타겟으로 설정하고 눈여겨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다양한 제조 인프라를 보유한 세계 주요 강대국 중 하나이고 무엇보다 전자상거래 시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토스토어 본사 관계자는 “오토스토어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은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대안보다 투자수익률과 투자를 통한 회수시간이 짧다는 데 있다”며 “투입되는 비용 대비 훨씬 더 큰 효용을 끌어낼 수 있는 오토스토어의 큐브형 스토리지는 운영 시 안정성도 보장할 수 있어 한국시장에서도 충분히 매력적인 솔루션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