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 내 모든 동적자원 관리…비용 대비 효율성 대폭 높여

MotionKit 2.0 모델
MotionKit 2.0 모델

지난 2018년, 미국 본토의 핵심산업기지인 실리콘밸리에 설립돼 현재까지 미국 현지와 국내 물류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모션투에이아이는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한 토탈 관제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국내 물류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고 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글로벌 시장과 마찬가지로 국내 역시 물류의 중요성이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물류센터와 같은 물류 인프라의 중요도 역시 상승했다. 더 많은 물량을 더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기업들은 대형화된 물류센터를 확보하기 위해서 나서기 시작했고 그만큼이나 센터 내에서 활용되는 지게차 등의 동적 자원의 종류와 크기 역시 다양해졌다. 문제는 동적 자원의 숫자와 종류가 많아질수록 이를 관리하고 통제하기는 더욱 어려워져 물류센터 내에서의 효율성 극대화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모션투에이아이의 토탈 관제 플랫폼 서비스다.

모션투에이아이의 토탈 관제 플랫폼 서비스는 고도화된 컴퓨터 비전과 더불어 AI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MotionKit를 통해 물류센터 내 모든 동적자원을 통제하고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한다. MotionKit는 동적자원에 쉽게 부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AIoT 디바이스’로 물류센터 내에 큰 인프라 구축 없이도 쉽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어 고객사 입장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차량에 부착하는 MotionKit와 함께 센터에는 단순한 마커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이나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다.

모션투에이아이의 토탈 관제 플랫폼이 가성비 물류솔루션으로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MotionKit의 기능 때문이다. MotionKit는 동적 자원의 위치와 경로, 이동시간, 거리, 가동률 등 모든 정보를 모니터링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빅데이터화해 분석, 물류센터 관리자를 위한 부가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매 순간마다 수집된 센터 내의 정보들은 모두 모여 하나의 빅데이터가 되고 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래픽 분석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물류센터에서 이 지게차가 어느 구역을 많이 이동했는지, 또 어떤 지게차가 어느 구역에서 과속을 많이 했는지 등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모션키트가 수집한 물류센터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모든 동적자원의 안전성과 생산성을 모두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MotionKit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된 정보

모션투에이아이는 종합적인 물류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MotionKit와 함께 MotionStudio, MotionAPI 등의 솔루션도 함께 서비스하고 있다. MotionKit는 카메라를 통해 기존의 동적 자원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역할을 하고 MotionStudio는 물류센터 운영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관리자가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한다. MotionAPI는 다양한 동적 자원을 WMS(창고관리시스템)와 WCS(Warehouse Control System:물류창고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유연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 시스템들은 기본적으로 머신러닝, 로보틱스, 데이터 분석 등의 첨단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물류센터의 디지털 트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고객사는 비용 대비 운영효율성을 대폭 높일 수 있다.

그리고 모션투에이아이는 최근 또 다른 가성비 물류 솔루션을 선보였다. 물류센터의 운영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인 MotionInsight가 그것이다. 다른 솔루션들과 마찬가지로 AI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MotionInsight는 쉽게 말해 AI 컨설팅 서비스다. MotionInsight를 통해 고객은 △가동률 등의 데이터를 활용한 효율적인 동적 자원 관리 △물류센터에서 작업자의 생산성 향상 방안 제안 △실내 측위 데이터와 빈도, 시간, 거리 등을 분석한 최적의 적재 관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안전사고 위험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 

MotionInsight 실행화면

이와 관련해 모션투에이아이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한 MotionInsight는 흩어져 있는 물류센터 내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분석함으로써 고객에게 좀 더 의미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고객사는 MotionInsight를 통해 모다 효율적으로 물류센터의 운영 효율과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고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모션투에이아이 솔루션의 주요 기능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