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시간 15분 미만…최대 1,000km의 주행 가능

볼보트럭은 2025년부터 북유럽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수소연료전지트럭 시범운행을 시작하고 향후 운행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수소연료전지트럭은 배터리 전기트럭과 달리 수소를 이용해 전기를 생성하고, 수증기만 배출한다. 볼보트럭의 수소연료전지트럭은 1회 충전에 최대 1,000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한 쌍의 연료전지로 300kW의 전기를 생성할 수 있다. 수소연료 충전시간은 15분 미만이다. 

제시카 샌스트룀(Jessica Sandström) 볼보트럭 글로벌제품총괄부사장은 “이번 운행 개시를 통해 수소연료전지트럭의 잠재력이 입증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범운행은 북유럽의 까다롭고 혹독한 기후 상황과 최대 65톤 이상 고하중의 가혹한 조건에서 진행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수소연료전지는 볼보그룹과 다임러트럭의 합작사인 셀센트릭(Cellcentric)에서 생산된다. 셀센트릭은 유럽 최대 규모의 상용차용 연료전지 생산시설을 건설할 예정이다.

제시카 샌스트룀 부사장은 “많은 산업들이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그린 수소를 필요로 할 것”이라며 “향후 몇 년 동안 그린 수소의 공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수소연료전지트럭은 몇 년 내에 대규모 장거리 운송에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