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V 방식 물류체계로 1일 3회 배송 시범운영

△인천시가 추진하는 공유물류망 물품 정류소 노선 예시(사진제공=인천광역시)
△인천시가 추진하는 공유물류망 물품 정류소 노선 예시(사진제공=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생활물류서비스의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8월부터 공유물류망을 통한 당일배송서비스 실증을 위한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 사업은 국토부 국책 사업인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연수구에서 추진된다.

기존 생활물류서비스는 물품의 효율적인 배송을 위해 물류센터가 필요하지만, 도심은 높은 땅값으로 부지확보가 어렵고 물류시설에 대한 주민 민원 등의 문제가 있다. 또한 물류센터가 들어서면 화물차의 통행량이 증가해 교통혼잡은 물론 환경오염 등도 우려된다.

이번 시범운영은 인천시가 구축한 공유물류망을 활용한 것으로, 도심 내 유휴 부지를 ‘물품 정류소’로 활용해 물류센터가 없어도 차량에서 차량으로 물품을 옮기는 V2V(Vehicle to Vehicle) 방식으로 운영된다. 즉, 물류센터가 담당하던 물품의 적재와 분류 기능을 각각의 차량들이 나누어 수행함으로써 유기적이고 효과적으로 환적·배송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대의 지역 순환차량은 중구 항동에 위치한 ‘물품 정류소’에서 화주로부터 물품을 인수한 광역 순환 차량을 만나 배송물건을 분류해 옮겨 실은 뒤 지역 정류소로 이동해 최종 배송 차량(라스트 마일)에 물품을 전달한다. 지역 정류소에서 물건을 인계받은 최종 배송 차량은 4개로 구분된 송도 각 구역을 3시간 마다 순환하며 1일 3회 상품을 배송한다.

인천시는 정해진 노선을 순환하는 차량을 이용해 환적·배송함으로써 빠르면 3시간, 늦어도 당일에 지역 내 모든 물품배송을 완료할 수 있으며, 공유물류망에 전기차를 투입해 탄소 배출 감량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공유물류망은 명확한 분업화와 표준화된 노선 순환 운행 등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수행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해 택배 노동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차량기사 15명과 정류소 관리자 및 조업사 5명 등 30명의 지역주민 고용을 완료하고 관련 교육을 마친 상태다.

인천시는 연수구 지역 내 물동량을 기반으로 도로·지역적 특성·가용 정류소 위치 등을 고려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총 4개의 구역으로 구분해 노선을 설계했다. 이를 통해 기존 생활물류서비스보다 배송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당일배송 생활권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인천광역시 김원연 물류정책과장은 “이번 당일배송 시범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생활물류 급증으로 인한 각종 문제 개선, 소상공인 유통경쟁력 확보, 당일배송 생활권 구축, 신규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해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