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4일 근무도 가능…“창의성과 효율성 극대화 기대”

CJ대한통운은 매월 단위로 총 근무시간 내에서 자율적으로 업무시간을 분배할 수 있는 ‘스마트 선택근무제’를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의 ‘스마트 선택근무제’는 업무상 상시 대응이 필요한 일부 직무를 제외한 국내 사무직 직원이 적용 대상이다. 이를 활용하면 적용 대상 직원들은 월단위 총 근무시간 내에서 일하는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 8시간, 월 22일 근무의 경우 월간 총 근무시간인 176시간 안에서는 매일의 출퇴근시간이나 주간 단위 총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회계결산 등으로 월말에 야근이 필요하다면 그 기간에는 좀 더 일하고, 대신 더 일한 시간만큼 다른 근무일에서 빼면 된다.
 
이를 활용하면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은 2시간 이상을 더 일하고 금요일부터 주말까지 연달아 쉬는 주 4일 근무도 가능하다. 프로젝트나 T/F처럼 특정기간에 집중적으로 일하거나 월간 단위 마감처럼 고정적으로 특정시기 장시간 근무가 불가피한 경우 선택근무제의 효율은 더 높아진다. 

CJ대한통운은 선택근무제는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시차출퇴근제나 탄력근무제보다 유연성 측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혁신적인 인사제도로 평가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이정현 인사지원실장은 “스마트 선택근무제는 고정적이고 관행화된 업무 스타일을 넘어 창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도”라면서 “혁신적 조직문화를 갖춘 유연하고 민첩한 조직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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