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별 최적 박스 도출해 완충재 줄이고 적재율 향상시켜

△CJ대한통운 군포 풀필먼트센터에 배치된 AGV(Automated Guided Vehicle, 고정노선 운송로봇)가 박스를 이송하는 모습(사진제공=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군포 풀필먼트센터에 배치된 AGV(Automated Guided Vehicle, 고정노선 운송로봇)가 박스를 이송하는 모습(사진제공=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상품별로 최적의 박스 크기를 찾아내는 ‘빅데이터 패키징’ 기술을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배송박스 크기를 평균 10% 축소시킬 수 있어 적재율 등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빅데이터 패키징’ 기술은 상품의 체적 데이터와 주문정보를 조합해 박스 크기를 재설계하고 주문에 맞춰 최적화된 박스를 도출하는 CJ대한통운만의 차별화된 포장 기술이다. 기존에는 모든 풀필먼트 센터들이 동일한 종류의 박스를 사용했지만 이 기술이 도입되면 각 센터별로 맞춤형 박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CJ대한통운은 3개월 간 소비자들이 주문한 상품의 종류와 수량을 바탕으로 112억 가지 경우의 수를 조합해 총 9종의 박스 크기를 도출했다. ‘빅데이터 패키징’ 기술은 오는 8월 군포 풀필먼트센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현재 군포 풀필먼트센터에서 출고되는 박스의 약 75%는 현장에서 직접 제함되며 나머지는 판매자가 요청한 박스로 출고된다.

박스의 크기를 줄이면 물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차량 적재함에 실을 수 있는 수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간선차량 등 대형 트럭으로 운송할 때 기존보다 더 많은 물량을 발송할 수 있다. 물론 택배기사들이 운행하는 배송차량의 적재 효율도 높아진다.

또한 박스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박스 안 빈공간도 줄어들어 상품 보호를 위해 넣는 완충재를 더 적게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불필요한 과대포장이 방지해 친환경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커머스 물류는 다품종·소량 단위로 들어오는 수많은 주문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부분 물류업체들은 소비자 주문에 적합한 박스를 일일이 선택해 사용하기 보다는 동일한 규격의 박스를 일괄 사용한다.

반면 CJ대한통운은 ‘스마트 패키징’ 시스템을 통해 최적화된 박스를 사용함과 동시에 작업 효율성도 높였다. 사람이 직접 박스를 접지 않고 자동화설비로 만들어 물류현장에 바로 투입한다. 작업자가 원하는 박스 크기를 시스템에 설정하고 해당 규격의 박스를 설비에 놓으면 자동으로 제함된다. 박스 안에 상품이 들어간 후 완충재 투입, 테이프 부착, 송장 부착 작업도 자동으로 진행된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곤지암, 용인 등 다른 풀필먼트센터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확대하고 각 센터의 상품에 최적화된 박스를 설계·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남기찬 경영리더는 빅데이터 패키징에 대해 “체계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박스 크기를 줄이고 완충재 사용량을 낮춰 물류 효율과 친환경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혁신적인 첨단 물류기술을 활용해 판매자와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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