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s Hovland Vikse 오토스토어 CRO

국내에서는 지금 물류센터 품귀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말 그대로 물류공간 자체가 없어 구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업체들은 작은 공간이라도 어떻게든 구한다면 다행일 정도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물량을 보관하기 위한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지금 시점에서 주목받고 있는 솔루션이 바로 오토스토어의 ‘큐브형 스토리지’이다. 이전에는 없었던 획기적인 솔루션을 선보이며 글로벌 물류업계에서 빠르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오토스토어의 Mats Hovland Vikse CRO를 통해 오토스토어가 생각하는 물류자동화와 그들이 바라보는 한국시장은 어떤 모습인지 들어볼 수 있었다.

Q. 오토스토어의 글로벌 시장 진출 현황은?
A. 현재 오토스토어는 3PL과 식료품, 전자제품 등을 포함한 소매 및 전자상거래의 다양한 사업 분야의 고객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숫자로 보면 전 세계 40개국에 650개 이상의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시스템이 설치된 사이트 숫자만 약 900곳 이상이고 로봇 수는 약 3만 8천 대 이상 투입된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오토스토어의 솔루션은 유연성이 가장 큰 장점이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고객들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레고와 같은 시스템의 유연성 덕분에 소규모에서부터 대규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큐브형 스토리지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어 글로벌 고객들의 반응도 긍정적입니다.

Q. 오토스토어는 한국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습니까?
A. 한국은 다양한 제조 인프라를 보유한 세계 주요 강대국 중 하나이며 무엇보다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오프라인 시장 대비 온라인 시장의 비율은 약 30%에 이르고 있는데 이는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전자상거래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한국에서는 최근 전자상거래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지금이야말로 한국 내 기업들이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 적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주문량이 늘어날수록 노동집약도는 높아지는데 덩달아 인건비도 점차 오르고 있어 기업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만큼 한국 고객들은 물류 프로세스상에서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물류 인프라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토스토어는 핵심 산업 플레이어로써 이를 제공할 수 있는 적합한 기술력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한국시장 공략을 위한 오토스토어의 주요 전략은 무엇입니까?
A. 한국은 오토스토어 본사 입장에서는 전략적 핵심 국가 중 하나입니다. 지난 2013년부터 한국 내 파트너사를 통해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한국 시장의 큰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등 급격하게 변화한 외부환경을 겪으면서 오토스토어는 보다 능동적이고 안정적인 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됐고 이에 따라 한국에 자체 사무소를 설립해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시장에는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신규 아이디어와 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운데 많은 업체들이 전자상거래 기업으로서 지속 가능한 수익이나 이익을 통한 성장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가장 큰 요인은 그들이 내부 물류의 중요성을 초기 단계에서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한국 시장에는 전면적으로 자동화된 창고를 찾아보기 힘들고 이는 비단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살펴봐도 전체의 15%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오토스토어를 통해 물류 자동화 시스템이 탑재된 전면 자동화 창고의 숫자는 향후 몇 년간 지속해서 증가할 것이고 한국 시장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날 것이라고 우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아직 한국시장에서 오토스토어를 도입하지 않은 고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오토스토어는 글로벌 물류 시장에서 가장 혁신적인 인트라로지스틱스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는 큐브 스토리지라는 독특한 물류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1990년대 중반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지난 2005년 첫 상용화가 이뤄졌고 이후 혁신과 지속 가능성 중심의 솔루션으로 이름을 알리면서 현재까지 빠른 성장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오토스토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대안보다 더 나은 ROI(투자수익률), 그리고 투자를 통한 회수 시간이 짧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고객이 시스템 설치를 위한 투자 이후 1년 이내에 투자금을 회수하는 다수의 예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른 장점은 효율적인 공간활용성입니다. 같은 크기의 물류창고를 기준으로 했을 때 오토스토어의 솔루션은 타 솔루션 대비 최대 4배 이상 더 많은 저장공간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구성이 매우 유연해 다양한 유형의 건물에 설치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만약 고객의 비즈니스가 성장해 시스템의 확대를 원할 경우 더 많은 모듈만 추가하면 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장점은 시스템의 안정성입니다. 물류 자동화 시스템은 가동 시간이 길어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다양한 고객의 요구는 물론 낮은 비용을 수용해야 하는 전자상거래 세계에서 운영될 시 안정성은 더욱 중요합니다. 현재 글로벌 시장을 통해 설치된 오토스토어의 시스템은 평균 가동 시간이 99.7%에 이를 만큼 안정적인 운영을 자랑하고 있으며 이는 타 솔루션과 비교해도 최고 수준입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