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체계 간소화, 기술 집약 산업으로 진화가 생활물류 핵심”

최근 서울시가 생활밀착형 新 물류혁신을 본격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6월 23일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의 추승우 의원이 주관하는 ‘생활물류 혁신을 위한 거버넌스 패러담임 전환 필요성’ 토론회가 개최됐다. 10대 서울시의회 교통위의 마지막 행사인 이번 토론회를 주관한 추승우 의원은 그동안 ‘서울형 도심 공동물류체계’ 등 도심 물류에 대한 관심을 피력해온 인물이다. 서초구 출신으로 교통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는 공인노무사도 겸직하고 있다. 그는 교통위에서 활동하게 된 계기에 대해 서초구 교통 정체 문제를 꼽았다. 그는 “서초는 서울 남쪽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으로 경부고속도로, 동작대로 등 교통정체 문제가 심각한 지역”이라며 “서초구의 테헤란로, 강남대로, 양재대로 모두 정체가 심한 지역들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교통위에서 활동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교통위에서 활동을 시작했지만 남부터미널역의 스마트 팜 사업을 통해 물류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다. 그는 “스마트팜의 작물을 유통시키는 과정에서 서울교통공사의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을 생각하게 됐다”며 “인프라를 잘 활용해 도심 물류를 만들어낸다면 서울교통공사 적자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고 전했다. 마지막 공식일정을 마무리한 추승우 의원을 만나 그가 생각하는 서울시 물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도심 물류 또는 생활물류에 주목하게 된 계기는?
A. 남부터미널역에 스마트 팜 사업을 하고 있는 공간이 있다. 초기 지역사업으로 서울교통공사에서 진행을 하고 있어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들여다보게 됐다. 과정에서 서울교통공사 유휴공간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과 공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스마트 팜에서 생산되는 작물들을 서울교통공사의 유휴공간과 인프라를 통해 유통시키면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추가로 도시철도의 인프라에 물류허브를 만들고 허브에서 라스트마일 딜리버리까지 연결시킨다면 메리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사실 서울교통공사는 만성 적자 문제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도 서울시가 해결해야 하는 숙제이다. 요금인상도 어렵고 재정지원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즉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한데 이것이 유휴공간과 인프라를 활용한 도심물류라고 생각해 관심을 갖게 됐다.

Q. 도시철도를 활용한 물류체계는 예전에 많은 기업이 도전했던 부분이다.
A.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도 이러한 시도들이 많았던 것을 알고 있다. 10년 전 일본은 도시철도를 통해 물류개선에 대한 시도를 했었다.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또 잘못하면 도시철도 수송체계마저도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 섞인 연구용역의 결과도 있었다. 물론 국내에서도 2017년 서울교통공사와 C사가 공동으로 도시철도를 활용한 물류시스템 구축을 시도한 적도 있다. 하지만 서로의 생각이 맞지 않아 좋은 결과로 이어지진 않았다. 현재 서울 지하철은 하드웨어적인 완성단계로 가고 있고 인프라가 경기도로 넓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 일본처럼 도시철도가 복잡한 체계가 아니기 때문에 제도가 잘 정비되고 정부
나 서울시 차원의 재정적·정책적 지원이 있다면 다른 결과를 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Q. 현재 상황에서 정부나 서울시 차원의 지원이 있다면 도시철도를 활용한 물류체계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A. 시장은 변했고 규모도 커졌다. 특히 생활물류 시장은 2023년이면 200조 원의 시장이 된다. 또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규모가 커진다는 것은 국내 물동량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현재 시스템이 증가하는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봐야 한다. 향후 시장이 400~500조 원의 시장이 되면 현재 시스템에서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울시내의 배송차량, 인력, 서비스의 질을 감당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구조적인 문제들을 해소하지 않고 현재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물가인상, 사회적 비용 증가로 인해 결국 최종 소비자들까지 피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 뉴욕에서 음식배달을 시키면 배달비가 음식가격을 넘어서는 경우가 있다. 도심물류가 정비되지 않는다면 결국 국내도 이러한 상황이 벌어질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생활물류 시장 확대에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Q. 시장 확대에 대응할 수 있는 준비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나?
A. 일단은 물류체계를 보다 간소화해야 한다. 서울에서 발생되는 물동량이 집하장에서 분류되고 타 지역에 갔다가 다시 도심으로 들어오게 된다. 이는 결국 비용에 대한 문제를 수반하게 된다. 기업 입장에서도 수송비용과 보관비용의 증가를 가져오게 된다. 특히 수송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서울에 접근성을 높이고 간소화 한다면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는 물가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달리 말하면 간소화를 통해 시장 가격을 조정할 수 있는 여지가 만들어지게 된다. 간소화와 함께 기술 집약적인 산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현재 물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이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술 집약적인 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일자리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을 수 있고 택배 노동자들의 생계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시스템적으로 조정하려는 노력이 없다면 향후 더욱 큰 문제를 수반하게 될 것이다.

Q.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도심 내 공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A. 도심 내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21년 신당역과 학여울역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용역을 시작했다. 신당역은 주변에 전통 재래시장, 동대문 의류 등 많은 물동량을 발생시키고 있다. 이를 신당역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해소 할 수 있다면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신당역은 예전 10호선을 계획했던 지하 공간이 방치되어 있어 이 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학여울역의 경우 전시공간인 세텍에 진출입로를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하고 있다. 현재는 중간보고를 정리하고 있는 단계이다. 향후 최종 보고를 통해 도심 내 유휴 공간을 MFC(마이크로 풀필먼트센터)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도심 내 공간을 마련하는데 있어 민원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A. 사실 택배, 물류에 대한 시선은 정말 곱지 않다. 예전에 서울교통공사 차량기지에 국비를 지원받아 공용 택배 분류장으로 만들려고 했었다. 이 과정에서 노조는 설득을 했지만 지역적 반대에 부딪쳤다. 사실 지축기지를 택배 분류장으로 용도를 바꿔도 진출입 차량 등에는 큰 차이가 없었고 인근 주민들의 생활적인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들도 이미 진행되고 있었지만 결국 민원으로 인해 무산됐다. 그간 물류라는 산업이 일반 국민들의 정서로 봤을 때 열악했던 것이 많았다. 유통이라는 큰 틀에서 봤을 때 택배는 부수적인 비용을 발생시키는 서비스였다. 하지만 현재는 무시할 수 없는 산업으로 성장했다. 때문에 도심 내 물류를 위한 틀을 마련해야 할 시기가 됐다고 생각한다. 또 물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제고시킬 방법을 찾아야 한다. 현재 서울시가 하고 있는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면 민원을 해소할 수 있는 물꼬를 틀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를 위해 필요한 편의시설 등을 지원하면서 혜택을 제공해 실제 생활물류시설이 들어왔을 때 피해보다 얻을 수 있는 편익이 많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실제 인근 주민들에게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고 이해와 협조를 구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정책을 입안하는 사람들이 좀 더 발 빠르게 준비하고 움직여야 예측 가능한 문제들을 선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이번 토론회의 주제인 생활물류 혁신을 위한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A. 제일 중요한 것은 물류산업에 대한 이해 당사자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 노동집약적이고 열악한 노동환경에 대한 고정관념을 벗어나 기술집약적이고 개선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한 단계 높아져야 한다. 결국 물류는 서비스산업이다. 서비스 산업은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단계까지 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민간의 인식과 관의 정책 집행 의지, 기업의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결합되어야 한다. 다만 관과 기업의 노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앞서 이야기 한 민간의 인식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물류라는 것이 국민들, 고객들 입장에서 직접적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스스로 불편해지는 상황이 발생된다면 이해를 하는 폭이 넓어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은 가지고 있다. 또한 물류가 발전하면 연관 산업이 증가하고 일자리들이 생겨나게 된다. 현재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파생되는 것이 많아지면 지역사회, 지역경제와 연계된 물류산업의 파급력을 알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인식의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이번 토론회가 임기 내 마지막 행사인데 향후 계획은?
A. 7월 전직 서울시의원이 되지만 현직 서울시의원들과 교류하면서 액션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교통위을 이끌어갈 분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관계법령이나 근거법령을 개정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국회가 더 직접적이다. 현재 지역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지역위원장으로 함께 활동하고 있는 국회의원들, 특히 국토위에 계신분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미래 물류상을 제시할 수 있는 활동을 이어나가고 싶다. 서울시의 물류정책과와도 계속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