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부터 25일까지 접수

한국해운조합(KSA, 이사장 임병규)이 지원하고 한국해양수산연수원(원장 김민종)에서 운영하는 ‘오션폴리텍 내항상선 5급 해기사 양성과정’이 제16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접수기간은 14일부터 25일까지며 연령과 학력 제한 없이 선원법에 의한 선원수첩 발급과 선원신체검사 기준,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으면 지원할 수 있다. 이후 서류전형, 인성검사, 면접전형을 거쳐 4월에 항해부문 10명과 기관부문 10명을 최종 선발한다.

오션폴리텍은 이론교육 4개월, 실습선 실습교육 1개월 등 연수원 교육과정 5개월과 선사승선실습 3개월을 진행한 후 필기시험에 합격하는 등 교육수료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내항상선의 항해사, 기관사로 승선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교육생들의 선사 상선실습기간을 기존 1개월에서 3개월로 확대할 계획이어서 현장 적응능력 향상과 함께 승선유지율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원서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합격자들은 5월부터 10월까지 5개월 간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교육과정은 교육비, 교재비 전액 국비지원이며 월 20만 원의 훈련수당 등 교육생들의 비용적인 편의도 제공한다.

오션폴리텍 내항상선 해기사 양성과정은 내항선원의 고령화와 선사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06년 처음으로 개설되었으며, 2021년까지 총 563명(항해사 297명, 기관사 266명)의 해기사를 배출했다. 

한편 한국해운조합은 2014년부터 채용 수요 감소 등의 이유로 격년제로 개설하던 교육과정을 2020년부터 3년 간 매년 개설할 수 있도록 건의하는 등 연안해운 해기사 초과수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매년 과정개설을 정착화하고 교육생 정원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