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운송사와 협약체결하고 460마력 대형 트랙터 도입

△LNG 로드트랙터 도입 시범사업에 활용될 차량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LNG 로드트랙터 도입 시범사업에 활용될 차량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국내 항만에서 처음으로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쓰는 로드트랙터가 시범 운용된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미세먼지 저감과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해 LNG 로드트랙터 도입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부산항만공사는 이번 시범사업을 위해 지난해 12월 운송사 경모 결과 동륜물류와 에이치유로지스틱스를 선정하고 ‘부산항 친환경 LNG 로드트랙터 도입사업’ 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부산항만공사는 해당 운송사에 LNG 로드트랙터 신규 차량 구매와 운송지원 비용을 업체당 1억 원까지 지원한다.

이번에 도입할 LNG 로드트랙터는 타타대우상용차가 개발한 460마력 대형 트랙터다. LNG는 액체 형태로 변형된 천연가스이기 때문에 차량 운행 과정에서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아 대기환경 개선에 효과적이다. 

특히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로드트랙터와 비교해 연료비가 저렴하고, 요소수가 필요 없어 유지비도 저렴하다.

부산항만공사는 향후 1년 간 LNG 로드트랙터 운행 성과를 모니터링해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미세먼지 없는 친환경 부산항을 구현하기 위해서 LNG 로드트랙터 도입사업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 깨끗한 부산항을 목표로 더욱 다양한 방안을 발굴,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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