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건설기술 등 6개 분야 대상

△부산 신항 북컨 2단계 사업 조감도(평면) 및 토지이용계획도(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오는 25일부터 2주 간 6,300억 원 규모의 ‘부산항 신항 북컨테이너 2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공사’의 설계 경제성 검토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설계 경제성 검토(VE)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협력해 설계내용을 분석하고 경제성・시공성 등을 감안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시설물의 고유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키고 생애주기 비용을 절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75조에 따라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총 공사비 100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공사는 설계단계 시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이번 공사는 발파, 암반절취, 수직갱, 원격 무인기술 등 매우 특수한 공법이 적용되는 설계의 특성을 감안해 스마트건설기술, 발파(화약) 등 6개 분야에 걸쳐 설계 경제성 검토(VE, Value Engineering) 전문가와 VE 리더(Leader)가 수행할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지난해 수행한 5건의 사업에 대하여 ‘설계 경제성 검토’를 수행해 총 65억 원의 예산 절감하고 시설물 성능을 크게 높이는 성과를 냈으며 올해도 전문가의 노하우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예산 절감과 품질 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 민병근 건설본부장은 “앞으로도 이 제도를 내실있게 운영해 예산을 절감하고 최첨단·고품질 시설물을 구축해 부산항만공사가 건설분야 선도 공공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