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예측 정확도 88% 달해…고객 선호 트렌드 정보도 제공 예정

CJ대한통운 임직원들이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을 이용해 업무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임직원들이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을 이용해 업무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에 들어간다고 17일 밝혔다.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은 CJ대한통운의 e-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사를 대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다음날 상품이 얼마나 주문될지 주문량을 사전에 예측, 고객사에게 전달한다. 평균 예측 정확도는 88%에 이른다.

사전에 상품 주문량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게 되면, 고객사는 상품 판매와 재고 수급은 물론 마케팅 계획을 더욱 정밀하게 수립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더욱 증가시키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적정한 수준의 재고를 확보함으로써 주문된 상품이 매진돼 소비자가 늦게 받아보는 일 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객사뿐만 아니라 CJ대한통운도 적정 수준의 작업 인력을 확보할 수 있어 더욱 안정적인 상품 출고와 적시 배송이 가능하다. 특히 성수기나 이벤트 등으로 상품 주문이 폭증할 경우 예상수량, 시기 등도 파악할 수 있어 한층 유연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CJ대한통운은 주문관련 정보, 각종 판촉 이벤트, 기온이나 강우 같은 기상청 정보 등 19개 분야의 빅데이터를 비롯해 소비심리, 기상, 상품수량 변동 등 31개의 각종 변수를 바탕으로 8개의 머신러닝과 딥러닝 분석모델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다음날 상품 주문량을 예측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예측 프로그램과 사람의 경험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예측하던 것보다 더욱 정밀한 예측이 가능하다.

고객사는 CJ대한통운이 제공하는 이커머스 물류 통합관리 시스템인 ‘이플렉스(eFLEXs)’를 통해 주문량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서비스를 안정화시키는 한편 향후 주문량 예측치와 실제 주문량을 비교하고, 데이터를 축적해 AI분석모델을 더욱 정밀하게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패션, 식품, 소비재 등 상품 카테고리별로 가장 주문량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이나 색상, 재질, 크기 등 트렌드를 분석해 고객사들에게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AI·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분석 등 첨단기술의 개발과 도입에 박차를 가해 고객사의 성장을 돕고 소비자에게 더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