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PET병 재활용해 선상용 의류 등 제작 추진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최준욱)는 지난달 29일 HMM(사장 배재훈), SM티케이케미칼(대표 김병기), 비와이앤블랙야크(회장 강태선), 그린앤프로덕트(대표 박은정)와 해양쓰레기의 감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인천항에 입항하는 HMM의 선박에서 발생하는 폐PET병 활용을 통한 인천항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것으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과 1회용품 줄이기 지침에도 부합한다.

5개 기업은 자원순환을 위해 환경·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한 역할을 분담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며 HMM가 제공하는 폐PET병을 활용한 선상용 의류 제작을 추진한다. 또한 자원순환체계를 통해 인천항만공사 임직원 각 가정에서 발생하는 폐PET병으로 안전조끼를 제작해 항만 작업과 순찰 등에 활용하고, 방한용품을 제작해 취약계층 등에 기부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이용객의 폐PET병 수거와 일상 속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인천항 맞춤형 그린포인트제도 등 다양한 환경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 김종길 운영부문 부사장은 “이번 협업을 통해 해양환경 보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폐PET병 활용 자원순환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