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홍 코그넥스코리아 상무

바코드 판독을 위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솔루션은 다양한 사업 영역을 변화시킬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솔루션을 도입할 경우 데이터판독은 더 간단하고, 더 저렴하고, 더 유연해지며, 소프트웨어 개발, 재무, 인적 자원 및 비즈니스 민첩성 전반에 걸쳐 효율성이 높아진다.

스마트폰은 1D 바코드와 2D 바코드를 모두 스캔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다. 또한 4G/5G, Wi-Fi 등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 방식을 고객사의 환경에 맞게 선택하여 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신속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물론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이 본격적 산업 수준의 바코드 판독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활용한 바코드 판독 소프트웨어는 도입이 간편하고 비용이 저렴한 장점은 있지만 바코드 판독 속도가 느리고, 주위 밝기에 영향을 받으며, 사용자 편의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더불어 내구성이 요구되는 환경에서는 스마트폰 자체를 활용한 방식은 적합하지 않다. 모듈형 하드웨어 바코드 장치는 언급한 대부분의 단점을 해소하며 특히 바코드 판독 성능을 탁월하게 제고하고, 스마트폰과 탑재된 소프트웨어를 완벽하게 호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광범위한 산업 전반의 기업들이 혜택과 효율성을 누릴 수 있게 한다. 먼저 물류 및 운송 분야에서 10미터 이상에서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원거리 기능은 지게차 운전자가 자리에서 혹은 트럭 외부에서 상차 작업이 완료된 팔레트, 패키지, 운송 라벨 및 높은 선반의 바코드를 판독하는 데 이상적이다. 스마트폰은 이 과정을 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정확하게 실행할 수 있다.

택배 및 배달 분야에서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도 사용이 가능한 모듈식 설계를 도입해 직원과 계약업체가 현장에서 선호하는 기기를 사용하여 패키지 및 소포의 정확한 바코드 판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는 사용이 익숙한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써 별도의 교육 과정 없이 작업에 임할 수 있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항공 서비스 분야에서는 대량의 여행가방(캐리어)의 태그 판독을 짧은 시간에 수행할 수 있게 하여, 항공기 운항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지연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스마트 폰의 4G 및 5G 네트워크는 Wi-Fi가 커버하지 못하는 터미널 밖 야외지역에서 특히 유용하다.

자동차 및 중공업 분야의 다양한 자동차 부품과 제조 조립라인에서 사용하는 특정 바코드 (DPM, Direct Part Marking 부품에 직접 바코드를 새기는 방식)를 판독함으로써 생산 현황과 부품 재고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스캐너를 사용하면, 접근이 어려운 장소에 부착된 바코드 및 페인트 작업이 완료되어 도장의 손상이 없도록 접촉을 피해야 하는 바코드의 판독이 더 쉬워진다.

음식, 음료 및 소비자 제품 분야에서 스마트폰 기반의 스캔 제품은 식품 알레르기 항원 관리, 추적성 및 규정 준수, 재고 추적 및 제품 품질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부패하기 쉬운 상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매우 짧기 때문에 작은 효율성 조차도 판매와 수익성을 유지하고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한 낭비를 줄이는데 매우 중요할 수 있다.

의약품 및 하이엔드 소비자용 제품 분야에서는 부품 추적, 정품 확인, 품질 제어 목적으로 가시광선 영역에서 보이지 않도록 자외선 잉크를 활용한 바코드를 이용하는데, 모듈형 하드웨어 방식의 바코드 솔루션을 사용하면 이렇게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코드에 특수 조명을 적용할 수 있어, 제품 디자인 및 미관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기업들이 위조품을 발견하거나 코드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폰 기반 바코드 판독 솔루션은 여러 이점을 통해 기업들이 운영 효율성을 찾고, 미래의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비즈니스 민첩성을 향상시키며, 새로운 비즈니스 및 기술 과제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먼저 빠르고 현대적인 기술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의 처리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효율성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기술은 여기에 사용자가 보다 쉽게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형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과 UX를 단순화하는 터치 스크린 기술,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더 빠른 처리 속도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개발자가 비즈니스의 특정 요구에 맞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 가진 더 빠른 처리 속도와 다양한 무선 네크워크 옵션은 기업이 더 많은 발전을 할 수 있게 하며 생산성 향상, 폐기물 감소, 제품 품질 개선, 제조 유연성 향상 및 운영 비용감소에서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머신비전의 선두 기업인 코그넥스는 자사의 ‘MX-1502’ 및 ‘MX-1000’ 시리즈와 같이 iOS 및 Android 스마트폰에 모두 사용 가능한 모바일 판독 솔루션을 공급하며 최고 수준의 1D, 2D, 직접 부품 표시(DPM) 바코드 판독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바코드 스캔의 모든 상황에 적용 가능한 종합적 소프트웨어 도구인 ‘Cognex Mobile Barcode SDK’를 통해 기업 조직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단일 애플리케이션을 하나로 통합, 유지 관리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수익성 및 효율성 개선은 모든 산업이 지향하는 목표이다. 그러므로 차원이 다른 비즈니스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판독 솔루션 도입을 망설일 이유는 없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