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화물 운송 업무 및 운송사 관리 디지털화…‘화물운송 가시성 확보 및 운송사 통합 관리’

로지스팟이 풀무원샘물(주)과 ‘로지스팟 운송사 관리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디지털 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풀무원샘물은 다수의 운송사를 두고 매월 약 3,000대의 화물차량을 이용해 화물운송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운송사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을 느껴 ‘로지스팟 운송사 관리’ 솔루션과 함께 통합운송 관리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이번 계약을 통해 풀무원 샘물은 기존 화물 운송 어부와 운송 관리를 쉽고 편리하게 디지털화할 수 있게 됐다.

화물차 배차부터 운송완료까지 전화, 이메일을 통해 수시로 연락해 처리하던 업무를 디지털화를 통해 화물 운송 프로세스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게 된다. 운송 정보를 엑셀에 기록해 관리하던 업무가 디지털화를 통해 운송사별로 객관적인 데이터를 쉽고 편리하게 확보하면서 통합적인 관리와 평가를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운송 업무를 통해 물류비를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사무실, 공장, 물류센터 등에서 운송을 담당하는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 및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물류 업무 전반의 효율화도 이룰 전망이다.

박준규 로지스팟 대표는 “공장과 사무실, 물류센터 등 업무 주체가 많은 큰 규모의 기업들은 지역과 물품 종류에 따라 운송사들을 각각 별도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수십 년을 같은 방법으로 처리해 오던 방식으로는 운송사들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없어 운송서비스를 향상 시켜나가기가 힘들다”고 말하며 “이번 계약을 통해 풀무원샘물이 객관적인 근거에 기반해서 운송사 서비스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송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는 선진사례를 보일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