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망과 연계 가능해져 항만 경쟁력 강화 기대

울산신항이 인입철도 개통을 통해 환동해 물류 거점항만으로 자리 잡을 도약의 기회를 맞이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상균)은 울산광역시 울주군 청량면과 남구 황성동을 연결하는 울산신항 인입철도 공사가 완공되어 15일, 개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된 울산신항 인입철도는 지난 2014년 7월, 착공된 이후 6년 2개월간 추진됐으며 총 2,234억 원이 투입됐다. 총 연장 9.34km로 토공(흙을 쌓거나 파낸 구간) 5.9km, 교량 2.8km(3개소), 터널 0.6km(2개소), 건널목처소 1개소, 정거장 2개소(용암·울산신항 정거장) 등으로 구성됐다.

개통 초기에는 울산공단과 부산항 간 수출입화물 및 울산신항 정거장으로 들어오는 산업 컨테이너 화물을 경기권 공장으로 운송(연간 44,000TEU)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며 물동량 유치를 통해 수송량을 점차 증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용암신항 정거장에서는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을 취급하고 울산신항 정거장에서는 울산신항 배후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과 컨테이너를 취급하게 된다.

이번 울산신항 인입철도가 개통되면서 전국 단위의 국가철도망과 연계돼 항만의 물류수송이 기존 도로중심의 개별단위 수송에서 정시성 및 안정성을 갖춘 대량수송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항만업계에서는 전국 철도망과 울산신항만을 연계한 일괄수송체계가 구축도 항만의 경쟁력이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울산신항 인입철도 개통을 시작으로 연계노선인 ‘부산-울산 복선전철’과 ‘울산-포항 복선전철’이 적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