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성공을 진심으로 지원하는 업체만이 신뢰를 얻을 수 있어

‘제3자 물류(3PL, Third Party Logistics)’란, 화주와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가 전략적으로 제휴하는 물류 형태로 기업 간 물류 기능의 외연적 통합을 통해 물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경제용어사전>

경쟁이 치열한 물류 세계에서 3PL 업체가 고객의 눈에 띄려면 핵심 산출물과 SLA(서비스 수준 계약)를 충족하시키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무엇보다 고객이 원하고 좋아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PL 물류가 성공하기 위해 취해야 할 점은 1) 창고에서 재고를 쉽게 관리하고 2)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고안된 모범 사례를 통해 창고 워크 플로우를 자동화하며 3) 고객 만족과 성공에 전념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플라이체인다이브>는 고객이 업체를 사랑하게 만들고, 기업 내 이직률 또한 낮추는데 있어 3PL 업체에게 도움이 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고객 요구를 모범적으로 이행하는 전문가가 되어라
3PL 고객사의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만족한다는 것은 경쟁 업체 사람들에게 위협적인 내용이다. 이 경우 고객은 3PL 업체가 지닌 경험과 지식, 지침에 고마운 마음을 가지게 된다.

3PL 업체는 고객이 두 당사자 모두에게 잘 맞는 모범 사례와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3PL 업체는 고객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사용할 기술이나 구현 프로세스, 워크플로우 등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면 업체 성장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최신 자동화 및 온라인이나 무선 운영 소프트웨어를 통해 오류를 줄임
▲고객의 비즈니스 효율성 향상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워크플로우 관련 지침
▲필요에 맞는 <전자 상거래 엔진 - 쇼핑 카트 - EDI 연결선택> 지원

2. 고객의 기존 시스템과 원활하게 연결하라
시스템 통합이 빠르고 간단하고 완벽할 때, 고객은 만족한다. 특히 고객은 무엇보다도 공급망의 모든 과정이 번거롭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3PL업체는 ▲공급 업체 또는 제조 업체 ▲전자 상거래 사이트 및 쇼핑 카트 ▲오프라인 소매점 ▲운송 파트너 ▲회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같은 주요 업무에 있어 고객의 업무와 재고 관리를 용이하게 해야 한다. 창고관리시스템(WMS)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은 마치 팀을 구성하는 일과 같다. 특히 다양한 서비스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통해 모든 단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파트너가 되어라
3PL 고객은 당연히 의심할 필요가 없는 믿을 만한 창고 업체를 원한다. 공급망을 통해 흐르는 데이터는 조직이 다뤄야할 가장 복잡하고 방대하며 역동적인 대상이다. 창고는 이 모든 데이터에 대한 고객들의 정보의 소스를 얻을 수 있는 '영웅'과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실시간의 재고 수준 및 처분 ▲모든 이행과 배송 추적, 그리고 자동 통지 기능 ▲제공 서비스에 대한 청구에 관한 정보를 100%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4.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성하라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다.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와 3PL 기업의 헌신적 비즈니스가 서로 협력하게 된다면 고객의 충성도를 얻을 뿐만 아니라, 미래 성장기회 또한 탄탄히 보장될 것이다. 3PL은 다음의 내용이 완수한다면 고객에게 그러한 존재가 될 수 있다.

▲모든 주문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될 경우
▲모든 품목은 고객의 브랜드와 포장 지침에 따라 이행될 경우
▲모든 구매자들이 고객 서비스, 배송 추적, 제품 반품 수행 방식에 있어 매번 깊은 인상을 받을 수 있게 될 경우

5.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라
3PL 고객들은 성공에 도움이 될 창고를 찾고 있다. 3PL 업체로서 고객 성공의 단순 도우미 역할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고객의 성공을 적극적으로 이끌 수 있는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된다면 고객의 존중과 더불어 장기적인 비즈니스를 얻게 될 것이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달성하게 되면, 여러분의 3PL 기업도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고객과의 회의를 통해 가치를 보여주고 고객사의 미래 계획을 적극적으로 배우려 할 때
▲고객사에 통찰력을 제공하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방식을 보여줄 때
▲고객이 장기간의 계획과 전략, 전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고객과 직접적으로 협력할 때
▲고객에게 결과 측정에 필요한 데이터 제공할 때

다시 한번 요약하자면, 고객사는 작업하기 쉬운 시스템을 갖추며 모범적인 이행 사례를 통해 완전한 신뢰를 가질 수 있는 전문 3PL 업체를 원한다. 이러한 3PL 업체는 고객의 일상 업무와 미래의 성공에 있어 대체할 수 없는 부분이 될 것이다.

<출처: supplychain247.com> / 번역 이지현 기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