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 비대면 배송 확대, 마스크 등 안전장비 원활히 지급해야

▲ 한진택배 터미널 내 코로나19 방역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 산업시장과 사회전반에 코로나19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생활물류 서비스 최전방의 택배근로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와 택배기업과 정부의 세심한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택배서비스는 택배기업들 자체적인 노력으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대구 경북지역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정상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택배서비스 특성상 감염의 위험이 대단히 높을 뿐 아니라 일선 택배노동자가 감염될 경우 곧바로 국민건강을 위협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당장 각 택배기업들은 마스크와 손소독제, 터미널 입구에 열 감지 카메라 설치 등 코로나19 확산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택배현장에서의 미흡한 상황에 대해 노조는 별도 보완책을 요청했다. 이는 상황이 긴박한데도 불구, 일부 택배회사들의 경우 일선 택배 배송근로자들에게 가장 기초적인 마스크와 손소독제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아 안전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이 해소되지 않자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은 정부, 각 택배사에게 아래의 사항을 요청하고 나섰다. 

면대면 배송 최소화, 코로나19 관련 세부정보 공유해야

택배노조는 우선 세 가지 원칙은 요청했다. 첫째, 면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택배배송이 불가피한 상황이므로 안전한 배송대책 마련. 둘째, 관련 정보의 신속한 공유를 통해 감염병의 확산을 미연에 방지해 달라. 셋째, 택배근로자에 대한 안전대책 및 생계대책을 정부와 택배사가 마련해 달라는 요청이다.
 
한편 택배노조는 코로나19 감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해 적극적 대책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우선 노동조합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와 택배기업들이 적극 나서면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이다. 또한 조합원들은 대면접촉을 통한 택배배송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코로나19 관련 폐쇄건물에 대해서는 즉시 배송을 중단한다. 특히 대구 경북지역은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비대면 배송에 나선다. 또 모든 조합원들은 질병관리본부가 제시한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일터를 벗어나서 진행하는 노동조합 차원의 모든 행사, 집회 등을 잠정 중단한다고 전했다.
 
반면 택배노조는 ‘현재까지 택배사들의 대응은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전했다. 이는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 예방물품의 품귀현상 등 예방대책을 세우는데 어려움이 존재한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실제 택배 배송현장에서 택배기업들의 대응은 노동부의 사업장내 준수사항에도 미치지 못하는 정도의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각 택배사들은 정부가 위기경보를 ‘위기대응’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한 데 걸맞게 지금이라도 적극적 대책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우선 면대면 접촉을 통한 배송을 즉시 중단하도록 조치하고, 코로나19 관련 폐쇄건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택배기사에게 제공하고 즉시 배송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노조 관계자는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폐쇄된 건물에 대한 정확한 배송지침이 부재해 이미 폐쇄된 건물에 또 다시 배송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례로 26일 서울시는 신천지교회 관련 시설을 폐쇄한다고 밝혔으나 이에 대한 관련 정보 통보 및 폐쇄 현장의 별도 배송지침은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보다 신속한 정보 공유가 절실한 실정이다.

이와 함께 노조는 택배상품을 분류하는 허브 및 서브 터미널등 모든 시설을 매일 소독할 것을 요청하는 한편 모든 택배기사들에게 마스크 및 손소독제를 지급하고, 매일 출근 시 발열체크를 시행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달라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자가 격리 대상자 또는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택배사들은 택배근로자들의 생계문제 대안 마련을 우선해야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고직 근로자, 자가 격리 시 생계대책 정부가 책임져야

정부에게도 특수고용노동자를 비롯한 비정규직노동자들의 경우 정부의 여러 가지 적극적 대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만큼 이들의 안전 및 생계대책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대책마련도 촉구했다. 우선 정부는 자가 격리 상태의 노동자에 대한 생계보장 대책을 별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유급휴가 지원 대상에 특수고용노동자가 포함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일선 택배근로자들이 생계위협에 의한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지 않도록 조치하라는 요청이다. 또한 모든 택배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 수칙을 마련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감독해야 한다는 요청이다. 이는 택배현장에서 택배사의 대응이 사실상 요식행위에 그쳐 실제 안전대책이 없는 만큼 정부차원의 강력한 통제와 현장실사를 요청한 것이다. 이밖에도 마스크 및 손소독제 등의 공급을 원활할 수 있는 대책을 정부차원에서 수립해 달라는 요청이다.

마지막으로 택배노조는 고객들에게도 택배배송 시 면대면 접촉을 피할 수 있도록 택배주문 시 배송 메시지로 남겨주길 요청하고 별도 배송지를 요구할 경우도 사전 정보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