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입고 관리 체계화 및 시간·비용 절감 효과 기대

통합운송관리 서비스 기업 로지스팟(주) (공동대표 박준규, 박재용)이 국내 물류 운송 플랫폼에서는 유일한 ‘물류 차량 사전 예약 입고 기능’을 도입해 자체 화물 운송 플랫폼의 입고 관리 기능을 강화한다.

로지스팟은 그동안 자체 개발 물류 운송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공급사로부터 창고나 물류센터에 입고되는 물류 차량의 도착시간과 차량 정보, 현황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왔다.

여기에 이번에 더해진 ‘사전 예약 입고 관리 기능’은 기업이 자사의 창고나 물류센터에서 수용 가능한 시간과 입고량을 사전에 설정하고, 공급처에서는 해당 수용범위 내에서 사전에 입고 예약을 수행해 물류센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혼잡 및 대기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이와 같이 물류 운송 플랫폼에서 기업과 공급사가 함께 정보를 공유하며 사전 물류 입고를 예약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곳은 국내에서 로지스팟이 유일하다.

특히 이 기능은 일부 대기업 등에서 창고 관리 시스템(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이나 운송관리시스템(TMS,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등을 자체 개발해 일부 입고 관리를 하는 것에 비해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로 제공되기 때문에 입고 관리가 필요한 로지스팟의 고객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로지스팟 박준규 대표는 “그간 기업들이 다양한 공급처로부터 많은 물류 차량이 입고되면 정확한 차량 대수, 시간대 등을 예측하기 어려웠을 뿐 아니라 입고 차량이 몰릴 경우 현장에서의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이었다”며 “이번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기업은 입고 일정을 사전조율해 차량 입고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고 공급사는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줄임과 동시에 유류비, 인건비 등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로지스팟(주)은 지난 2016년에 출시한 ‘화물운송플랫폼’ 개발·서비스 스타트업으로 차별화된 IT 기술을 바탕으로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에 내륙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운송관리 서비스 업체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